(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
 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2
 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3
 4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4
 5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5
 6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6
 7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의 개념
2.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3. 우리나라 국민의 여가 인식
4.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한국의 현실
5. 여가의 필요성과 여가생활의 설계
1) 여가가 필요성
2) 여가생활의 설계
6. 일과 여가생활의 관리방법
7. 느낀 점과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Ⅰ. 서론
최근에 들어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높다. 이러한 관심은 2018년 7월부터 시작된 주 52시간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더욱 증폭되었다. 개정된 주 52시간에 관한 법은 실제근로시간을 단축함으로서 장시간 노동관행의 개선을 내용으로 한다. 여가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러한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이슈는 2004년 법정 근로 시간이 주 40시간으로 정착되면서 시작되었는데, 다시 한 번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논의를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다. 주 40시간 근무제 시행 당시 일과 여가의 균형에 관한 대표적인 논의는 근로시간 단축은 여가시간을 늘리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직접적인 경제효과로는 관광산업 및 스포츠·문화산업에 대한 소비 증가 예측 등이었다(조동성). 또한 지속가능한 삶의 조건으로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이 논의되었으며, 가족여가, 여가친화기업문화 등 생활문화 변화의 필요성 대두였다(김정운, 2014). 이러한 논의의 성과가 대중적으로 나타난 것 중 하나는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워라밸(워크 라이프 밸런스의 줄임말)’일 것이다. 이렇듯 근로시간 단축의 법제화 및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일과 여가의 균형에 대한 사회적 수용이 용인되는 단계임을 보여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해 논하여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일과 여가의 균형을 이루는 방법 [도서요약] 리카르도 세믈러 저, 네오넷코리아, 2004.04.01.
일여가의 변화와 행복 복지 (사회복지와 행복) 유홍준, 신인철 외 1명 저, 집문당, 2018.05.30.
딱! 알맞게 살아가는 법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않는 삶의 균형 잡기) 안셀름 그륀 저, 최용호 역, 가톨릭출판사, 2017.08.03.
타임 푸어 (항상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을 위한 일.가사.휴식 균형 잡기) 브리짓 슐트 저, 안진이 역, 더퀘스트, 2015.06.19.
국외 문화여가정책 사례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 휴먼컬처아리랑 , 2016.02.20
여가의 역사와 여가사회의 신화, 김문겸, 사회조사연구, 2002
직업사회학, 유홍준,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15
하고 싶은 말
최근의 우리 사회는 근로시간 단축의 법제화 및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일과 여가의 균형에 대한 사회적 수용이 용인되는 단계임을 보여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