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과미디어

 1  아동·청소년과미디어-1
 2  아동·청소년과미디어-2
 3  아동·청소년과미디어-3
 4  아동·청소년과미디어-4
 5  아동·청소년과미디어-5
 6  아동·청소년과미디어-6
 7  아동·청소년과미디어-7
 8  아동·청소년과미디어-8
 9  아동·청소년과미디어-9
 10  아동·청소년과미디어-10
 11  아동·청소년과미디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청소년과미디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의 미디어 콘텐츠 폭력지각
1) 미디어 콘텐츠의 폭력
2) 아동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폭력지각
2, 부모의 미디어 중재와 아동의 미디어 폭력지각에 관한 선행연구
3, 부모의 미디어 중재 유형
4, 아동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폭력성 지각 연구 분석
1) 아동의 배경 변인에 따른 미디어 콘텐츠의 폭력성 지각의 차이
2) 부모의 미디어 중재유형과 아동의 미디어 콘텐츠의 폭력성 지각의 관계 5. 부모의 미디어 중재유형이 아동이 미디어 콘텐츠의 폭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6, 부적절 보도 사례
7, 기타 선정성 보도 사례

결론: 문제해결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의 홍수 속에 존재한다 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람들이 미디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은 과거의 어느 때보다도 많다. 미국 Kaiser Family Foundation(2005년)의 조사에 의하면 아동은 24시간 중 25%인 6시간 이상이 미디어를 이용하거나 미디어에 노출되어 있다. 6시간이라는 숫자는 적은 듯 보이나, 하루 24시간 중 수면시간인 10시간을 제외한다면 아동의 실제 생활에서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97년 국제교육성취도 평가학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IEA)가 세계 24개국 초등학교 4학년의 방과 후 생활실태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초등학생은 여가 중엔 TV나 비디오를 보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은 성장해감에 따라 세상에 대한 정보와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텔레비전과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진다. 막대한 사회적 영향을 가진 미디어 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 중요성이 자주 언급되면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여러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미디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의식, 태도, 행동 등에 걸쳐 다양하다(김용기,2001년). 특히 아동들은 TV에서 방영되는 모든 것들을 즉각적이고 단순화시켜서 받아들이기 때문에 부정적일 수 있는 많은 부분도 비판 없이 수용한다는 것이 문제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승구, 이은택 공저, KNOU Press, 2016년.


하고 싶은 말
아동·청소년과 미디어 최근에 6개윌 이내에 국내외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뉴스(SBS, YTN, CNN 등), 시사교양(그것이 알고싶다 등), 다큐멘터리(동행, 인간극강 등)과 같은 논픽션 프로그램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방영된 사례를 찾고, 왜 그 내용이 아동 및 청소년에게 부적절한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