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문학]보르헤스의 환상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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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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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보르헤스의 환상문학
ⓛ 「원형의 폐허들」에서의 ‘꿈’
② 「죽음과 나침반」에서의 탐정소설의 이중구조
③ 「틀뢴, 우크바르, 오르비스 테르티우스」에서의 환상소설의 형이상학적 면
본문내용
우리는 보르헤스의 환상소설이 수많은 철학에서 축적된 형이상학적인 생각과 다양한 종교의 섭렵에서 온 신학적인 성찰임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환상소설을 쓴 직접적인 이유를 찾아보자면 먼저 세상과 시간과 개별 정체성을 부정하면서도 동시에 역설적으로 이를 확신하는 형이상학적 시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사실주의를 배격하고 더 진실한 세계를 보여주기 위한 의도를 들 수 있다.
베아트리즈 사를로에 의하면, 보르헤스의 환상소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는 텍스트의 주제적, 형식적 거울인 텍스트 내의 글의 소개인데, 이것은 관찰자와 독자의 “사실성” 사이의 구분을 없애준다. 둘째는 꿈에 의한 사실의 감염으로 무엇이 사실인지, 꿈꿔온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게 한다. 셋째는 “분신”의 주제이다. 「원형의 폐허들」,「죽음과 나침반」,「틀뢴, 우크바르, 오르비스 테르티우스」를 차례로 분석하며 특징적인 요소를 고찰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김춘진편. 『보르헤스』.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6.
2)블라스 마타모로. 『보르헤스의 역사』 정선옥 역.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