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통상정책

 1  미국의 통상정책-1
 2  미국의 통상정책-2
 3  미국의 통상정책-3
 4  미국의 통상정책-4
 5  미국의 통상정책-5
 6  미국의 통상정책-6
 7  미국의 통상정책-7
 8  미국의 통상정책-8
 9  미국의 통상정책-9
 10  미국의 통상정책-10
 11  미국의 통상정책-11
 12  미국의 통상정책-12
 13  미국의 통상정책-13
 14  미국의 통상정책-14
 15  미국의 통상정책-15
 16  미국의 통상정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통상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국의 통상정책

- 서 론

- 미국의 통상정책과 통상법

제1절 미국 통상정책의 결정과정
제2절 미국 통상법의 변천과정
제3절 미국의 통상정책에 있어서의 주요 특징

-미국 주요 통상법의 내용

제1절 개 관
제2절 외국의 무역장벽 대응관련법
제3절 수입규제 관련법
제4절 정부조달 관련

-한 미 경제관계

제1절 양국 경제관계 일반
제2절 무역 현황
제3절 투자 현황

-한 미 통상관련 최근 미국의 동향

제1절 미국의 부활
제2절 1999년 무역장벽 보고서(NTE: National Trade Estimate)
제3절 USTR의 슈퍼, 스페셜 301조 연례검토 결과

- 결 론
본문내용
미국의 통상정책

- 서 론

미국 통상정책의 흐름은 보호무역주의에서 자유무역주의로 그리고 다시 보호무역주의로 선회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통상정책(Commercial Policy)이란 일국의 대외경제정책의 하나로 국제무역의 흐름과 대외통상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정책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통상정책을 대외경제정책의 일부로 규정하고 있으나 통상정책과 대외경제정책은 현실적으로 같은 의미로 쓰인다. 그러나 엄격히 구분하면 통상정책은 대내외를 구별하지 않고 생산, 교역, 투자 등 일국의 외국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기획, 조정,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괄적 정책체계를 의미하는 반면 대외경제정책은 통상정책에 비해 대내적 관심보다는 다른 국가와의 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부여하는 대외지향적 개념으로 파악된다.
1920년대까지 비교적 폐쇄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던 미국은 1930년대 대공황의 여파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세계경제의 성장에 암운이 드리우자 그때까지 지속하고 있던 보호주의의 장벽을 서서히 걷기 시작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미국이 세계경제를 선도하게 되자 절정에 이르러 미국은 1960년대 말까지 자유무역을 선도하면서 세계경제의 성장을 이끄는 주역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미국은 다시 보호주의적 입장으로 선회한다. 그 결과 나타난 것이 1974년 통상법이다. 1974년 통상법은 반덤핑 상계관세제도의 강화, 상대국의 불공정무역관행에 대해 적극적으로 보복을 가할 수 있는 301조 등 새로운 조항의 신설을 통하여 미국의 개별기업이 외국정부와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 또한 국제무역협정에 대해 의회의 사후 승인을 받도록 하는 신속승인절차가 도입됨과 아울러 미 무역대표부(USTR)의 설치를 규정하고 있다. 이때의 보호주의는 비관세장벽에 기초하여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사양산업을 보호한다는 점에서, 관세장벽에 기초하여 유치산업을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춘 1920년대까지의 보호주의와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미국은 통상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자간 협약으로부터 점차 양자간 교섭으로 그 중점을 이행하는 태도를 보이기 시작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