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

 1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1
 2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2
 3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3
 4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4
 5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5
 6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6
 7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7
 8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8
 9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동화책분석] 콩쥐팥쥐 그림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그림책에 사용된 언어 분석을 시작하면서
1. 그림: 인물, 색채, 명확성(인물 표현)
2. 편집 상태 분석
3. 내용 분석
4. 텍스트적 측면의 분석 : 글을 글답게, 그림을 그림답게
본문내용
☞그림책에 사용된 언어 분석을 시작하면서

『콩쥐 팥쥐』는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고전 소설입니다. 우리 나라의 고전 소설의 대부분은 작가와 연대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온 설화를 바탕으로 후대에 와서 정리된 것이기 때문에, 원본 자체가 서로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우리는 국어 이해 과제로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고전 소설의 하나인 『콩쥐팥쥐』를 주제로 유아용과 저학년용, 고학년용의 책을 각각 선정하여 세가지 책 속에 나타난 텍스트의 세측면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우선, 『콩쥐팥쥐』는 고전 소설이기 때문에 관념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 빠지거나 첨가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는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오래 전부터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는 과정에서 조금씩 이야기가 더해지기도 하고 빠지기도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분석했던 세가지 책 모두가 착한 사람은 복을 받게 되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게 된다는 의 정신을 고스란히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우리는 『콩쥐팥쥐』유아용, 저학년용, 고학년용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적인 측면에 주목하였습니다. 발신자와 수신자의 관계에 집중하여 인물을 표현하는 방식을 살펴 보았고, 그림이 수신자인 아동에게 어떻게 전달될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편집 상태를 분석할 때에도 그림 공간의 배치나 글과 그림의 관계에 따라 아동이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지에 관해서 고민했습니다. 내용을 분석할 때에도 수신자의 입장에서 교육적 효과와 이해도를 따져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세 권의 책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느꼈던 아쉬웠던 점을 비판적인 관점에서 토의해 보았습니다. 텍스트적인 측면에서 『콩쥐팥쥐』가 그림책인 점을 고려해서, 글을 글답게 그림을 그림답게 표현하였는지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참고문헌
유아용 - 신예영 글, 한재홍 그림, 2003, 콩쥐팥쥐, 새샘
저학년용 - 초록개구리 엮음, 최연선 그림, 2004, 콩쥐팥쥐, 계림닷컴
고학년용 - 홍성유 엮음, 최동호 그림, 1997 , 콩쥐팥쥐, 금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