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이민자 문제

 1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1
 2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2
 3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3
 4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4
 5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5
 6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6
 7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7
 8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8
 9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페인의 이민자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II. 스페인 이민의 초기 배경
1.
2.
III. 스페인 이민 문제의 새로운 흐름
1.반이민주의의 확산
2. 검은경제와 범죄 문제점
3. 일자리 ‘엑소더스’와 두뇌유출
IV. 타국가의 이민 정책 / 대한민국 이민 정책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페인의 이주민 문제는 스페인으로의 이민자 유입의 역사 및 경제 위기 후 드러난 반이민주의로 드러난 문제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스페인은 과거 해외 식민지 개척을 통해 많은 식민들을 라틴 아메리카로 보냈고 프랑코 정권 시절에는 독일이나 프랑스로 이주 노동자를 보내던 이민 송출국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라틴 아메리카 내부의 사정이나 9.11 테러 이후 매우 철저해진 미국의 국경통제 강화 및 이주민 통제노선, 그리고 1980년대 이후 스페인 내 노동수요 및 친이민자적 정책들은 스페인을 50년만에 이민자들을 가장 적극적으로 받아 들인 국가들 중의 하나로 만들었다.
한편 2008년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스페인이 경제 위기를 맞자 실업률이 증가하는 등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다. 비록 이주 노동자들의 존재가 스페인 국민들의 일자리를 뺏어가는지는 의문점이 많고, 실제로 스페인의 낮은 출산율 등을 감안할 때 이주노동자들의 존재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그러나 이를 우파적 정당들이 활용하고자 하는 정치적 이유 등이 겹쳐지면서 스페인의 이주자들에게 부정적 이미지가 입혀지고 범죄와의 연루, 검은 경제 활동 등의 문제가 도드라져 보이면서 스페인 내 반이민주의는 날이 갈수록 스페인 사회에서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경제 위기 이후 스페인의 고급인력이 미국 등으로 유출되는 엑소더스(Exodus) 현상도 나타나고 있어 문제를 한층 강화시키고 있다.
스페인 사회 내에서 이민자들에 의한 문제가 불거지고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많은 국민들의 의견에 따라 스페인의 정당들은, 특히 PP와 PSOE는 이민자에 대한 대립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절충안을 찾고 이민자 문제를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보고서는 앞서 언급한 문제들을 상세하게 들여다 보고 원인과 결과를 분석해 보는 것은 물론이고, 이민자들에 대한 타국가들 그리고 대한민국의 문제접근을 살펴보면서 어떠한 시사점을 안겨주는지 분석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