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 발달에 관하여 조사하시오

 1  애착 발달에 관하여 조사하시오-1
 2  애착 발달에 관하여 조사하시오-2
 3  애착 발달에 관하여 조사하시오-3
 4  애착 발달에 관하여 조사하시오-4
 5  애착 발달에 관하여 조사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착 발달에 관하여 조사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은 밀접하고 강렬하며 지속적인 감정적 유착관계가 지속되는 집단일 뿐만 아니라 정서발달을 할 수 있도록 결정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원초집단으로 자리 잡아 왔다. 특히 어린아이에게 있어 가족은 계속적인 접촉을 통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단위이다.
대인동기의 개인차는 성격적 기질과 마찬가지로 유전적인 또는 선천적인 요인에 기인하기도 한다. 갓 태어난 신생아는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방식이나 그 강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어머니의 젖을 빨고 어머니에게 매달리는 행동에서도 아이마다 차이가 있다. 뿐만 아니라 쌍생아연구나 가계연구에 따르면, 대인동기와 같은 성격특성은 유전적으로 가까운 사람일수록 서로 유사한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인동기의 개인차는 많은 부분 후천적인 경험에 의해 더 심대한 영향을 받는다. 특히 어린 시절의 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심리학자들이 많다. 발달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어린 시절의 양육자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가 이후의 대인 동기에 중요하다. 동물은 출생 초기부터 어머니에 대한 애착행동을 보인다. 독립적인 생존능력이 형성되지 않은 유아는 먹이와 보호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접근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 이러한 애착행동은 생득적이며 진화론적으로 볼 때 생존가치를 지닌 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은 대부분의 동물들이 갖추고 태어난다. 동물행동학자인 Lorenz(1937, 1950)는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오리가 알에서 부화된 후 처음 접하게 되는 움직이는 대상을 계속해서 따라다니는 선천적 행동을 발견하고 이를 각인(imprinting)이라고 불렀다 Harlow(1958, 1962)는 원숭이를 대상으로 애착행동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새끼 원숭이를 어미 원숭이로부터 떼어내서 모조 원숭이와 함께 살도록 하였다. 모조 원숭이 중에는 철사로 만들어진 몸에 우유병이 달려 있는 것도 있고 부드러운 털로 만들어진 것도 있었다. 어린 원숭이는 배가 고플 때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간을 털로 만들어진 모조 원숭이의 품에서 지내는 애착행동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신체적인 피부접촉이 애착행동에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