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

 1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1
 2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2
 3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3
 4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경영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설명하시오
서론
주먹구식 경영의 시대는 저물었다고 보인다. 그렇다면 기존의 경영 방법을 유지하던 주먹구식 경영 기업들은 이제 끝인 것인가? 아니다. 기업은 하나의 유기체처럼 살아남기 위한 진화를 거듭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현재의 상황에서 살아남기 가장 최적화된 방법을 탐색하는 작업은 끊임없이 추진되는데, 그 과정 중 하나가 경영혁신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정의할 경영혁신은 단순한 생산적인 혁신부터 인사의 혁신, 서비스 마인드의 혁신 등 조직 내부적인 요인들 중 경영을 유지하기 위한 주요한 포지션들에 대한 변화를 주요 내용으로 진행할 것이다.
이 레포트의 주요 흐름은 경영혁신과 경영혁신 방법에 대한 흐름을 알아본 다음, 경영혁신 성공 사례를 채택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본론
경영혁신이란?
Thompson(1965)은 혁신을 새로운 프로세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조직에서 최초로 생성,수용,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고,Knight(1967)는 조직 내에서 혁신을 정의하기란 상당히 많은 문제를 야기하는데 그 이유는 단어에 내포된 가치판단 때문이라고 하며 하나의 정의로써 “기업이 어떤 다른 것을 할 때 그 것이 혁신이다”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어려운 점은 모든 사람들이 혁신은 어떤 “좋은 것”일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혁신이란 조직이나 그에 상응하는 주위 환경에 새로운 변화를 채택(adoption)하는 것”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채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조직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개념을 정립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것을 적용해 실행을 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이라고 하였다. 즉, 아이디어의 창출과 아이디어의 실행은 큰 차이가 있는데 혁신은 그것을 실제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다.
송광선(1996)은 기업의 혁신활동으로써 종래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오던 기술혁신뿐 아니라 경영혁신(관리혁신으로 이해할 것)까지 포함한 포괄적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격변적 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 못지않게 경영관리 전반적인 측면에서의 질적인 변화가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중요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경영혁신을 4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겠다.
1.제도적인 관점: 새로운 경영지식과 경영활동이 실현되는 사회경제적 환경에 초점을 맞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