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근대 개인주의의 형성과 사회통합 이념으로의 발전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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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 근대 개인주의의 형성과 사회통합 이념으로의 발전 -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 왜 개인주의인가.
2. 사회문화적 시각으로 본 개인주의
(1) 개인주의에 관한 기존 시선과 비판
(2) 뒬멘의 근대적 개인주의: 양심과 도덕의 성찰
3. 개인주의적 ‘글쓰기 문화’의 탄생
(1) 글쓰기의 붐
(2) 문자문화의 개인주의적 성격
(3) 신문의 탄생 - 문자문화에 바탕을 둔 공론 영역의 형성
4. 개인주의의 정치화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 왜 개인주의인가
개인주의는 통합보다는 분열의 논리에 가깝게 여겨져 왔다. 우리 사회는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는 구별되어야 한다는 진부한 담론을 넘어서는 성숙한 모습으로 진전되고 있다. 즉 개인주의를 개인에 대한 존중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젊은이들 문화의 개인주의적 요소가 긍정적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개인주의의 가치를 나름 인정하더라도 개인주의는 공동체를 우선시하는 공동체주의와 대립된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때문에 개인주의는 필요하지만 지나친 개인주의는 공동체의 삶에 무관심을 초래함으로 양자 간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여기서 개인주의는 공동체를 분열시키는 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 경험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결과를 발견할 수 있다. 개인주의가 탄생했다는 근대에는 오히려 역사상 개인에 대한 미증유의 강력한 지배력을 가진 근대국민국가가 탄생한 것이다. 근대 국민 국가는 개인의 일상을 ‘근대적으로’ 재편하는 데 가장 큰 통제력을 발휘해왔다. 그런데 근대 국가 건설 초기, 개인주의는 이 근대 국가를 옹호하는 무기이기도 했다. 로크(J. Locke)는 이에 대해 “어떤 정부에 복속되면서 국가 혹은 공동체로 통일될 때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지상 목표는 자기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다.”라고 말함으로써 혁명을 정당화한다.(조셉 폰타나, 김원중 역, 『거울에 비친 유럽』,제2판, 새물결, 2000, p. 261)
여기서 개인의 재산 보호는 전형적인 개인주의의 논리이며, 이를 위해 제정된 법은 국왕부터 일반민중들에게까지 일원적으로 관철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상 가장 강력한 힘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를 대립적․ 길항적으로 인식하는 관점에서는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참고문헌
김향, 『구한말 근대적 공론 영역의 형성과 상징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박사학위논문, 1998,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양희영 옮김, 『마르탱 게르의 귀환』, 지식의 풍경, 2000.
리하르트 반 뒬멘, 최윤영 옮김, 『개인의 발견』, 현실문화연구, 2005.
아론 구레비치, 이현주 옮김, 『개인주의의 등장』, 새물결, 2002.
야코프 부르크하르트, 안인희 옮김,『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푸른숲, 2002.
천정환, 『근대의 책읽기』.푸른역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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