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1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2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3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4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5
 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정신역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사회복지와 정신역동
본론
정신역동 이론에 대한 소개
1. 정신역동(정신분석)의 이론적 배경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정신역동 적용
정신역동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
결론
사회복지학과 학생으로서의 정신역동 활용
본문내용

서론
- 사회복지에서의 정신역동 영향력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사회사업의 관심은 사회사업실천의 과학적 기반을 찾으려는 사회사업 전문직의 고민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원인을 밝히는 것이 치유책을 낳는다.’ 는 리치몬드(Richmond)의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의 전제가 프로이드에 의해 창안된 의료모델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홀리스(Hollis)는 프로이드의 주요 이론의 개념들이 사회사업가들이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인정하였다. 로웬스타인(Rowenstein)은 성인의 정신병리가 유아기 경험에 근원을 두고 있다는 프로이드의 가정 또한 사회사업 실천방법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이는 감추어진 아동기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것이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사정의 중요한 측면이 된 것은 프로이드의 이론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본론
정신역동 이론의 발생 배경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정신과 감정의 장애에 대한 치료의 방법과 이론 중 하나이며, 최근까지는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발달해왔으며 정신역동이론의 기본적 원리로 활용되어지고 있다(이형영이귀행, 1996: 11, 230~238). 따라서, 정신역동이론은 프로이드(1856~1939)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하여 그의 제자인 아들러(Adler), 융(Jung), 그리고 자아의 중요성에 초점을 둔 에릭슨(Erikson)으로 연결되는 자아심리학과 셜리반(Sullivan)의 대인관계 이론들까지 폭넓게 포함한다(최옥채 외, 2002: 30). 이런 이론들을 정신역동이론이라 하는 이유는 이런 이론들이 대부분 인간의 행동을 ‘정신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론에 따라 주요초점과 병리의 출발점은 서로 다르지만 대부분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 지와 그리고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모두 정신역동이론이라 할 수 있다.
정신역동의 사회복지 현장 적용
정신분석이론은 자연과학의 이론들이 우리들로 하여금 세계의 본질에 대해 우리의 마음이 열리게 하여 주는 것처럼, 우리가 이해할 수 있었던 것보다 우리 주변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을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즉, 정신분석이론은 우리 자신과 마찬가지로 인간세계에 대한 우리의 견해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여 준다. 그리고 이 이론은 어떤 사회과학이나 행동과학에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물론 예술가나 문학가 등에게도 어떤 다른 원천으로부터 얻어질 수 있는 것보다 더 정확한 인간의 마음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여 줄 수 있으며, 아동기 과정에서 발달되고 성인기에 작동되는 인간의 욕구, 공포, 갈등, 동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실천현장에서의 정신역동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그에 대한 개요적인 부분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봄으로서 조금 더 쉽게 이해해보자.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한 가족력/개인력 파악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