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1
 2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2
 3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3
 4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향상 방안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서론_사회복지조직의 조직효과성
조직 운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조직 관리, 운영의 주체와 조직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의 목표는 조직의 구조, 구성원들의 개인적 특성, 외부 체계와의 관계 등 다양한 제반여건에 따라 달성여부가 좌우될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조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인간의 삶의 질을 얼마나 변화시키고 있는 가를 판단하기 위한 투입, 산출, 결과를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불분명하다 때문에 영리적 조직에 비하여 효과성과 효율성의 양면성에 대한 적절한 균형적 관점을 찾기 어려운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조직의 효과성 측정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증가와 사회적 책임성 요구 확대 등 사회복지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조직효과성 향상을 위한 연구와 개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조직이란?
조직은 모든 인간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성격을 보인다. 그 개념에 내포되어 있는 고도의 추상성으로 말미암아 정확한 개념을 말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조직은 사회적 객관적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의 구성원의 개벌적인 동기와는 별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조직은 영리성이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경영에 참가하는 기업가의 개인적인 동기가 되지만 조직으로 경영 자체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조직은 조직 구성원들의 개인적, 주관적 동기와는 별도로 사회적 및 객관적 목적을 가짐으로써 공통적은 목적을 지향하는 여러 사람의 합동적인 행위가 성립되면서 이루어지고, 유지된다.
사회복지조직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조직이란 개인적인 속성을 규정하고 형성하며 이의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각 개인의 복지를 보호유지 또는 증진함으로써 주요 기능을 하는 일단의 조직체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조직은 일반조직과 공통적인 특성을 갖고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고유의 특성이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본 목적을 갖고 있다. 뉴제보렌은 사회복지조직에 의해 추구하는 목적을 세 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사회적 보호 목적을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환경의 변화를 유도하고, 둘째, 사회통제 목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이나 잠재력을 방해하거나 비행을 일삼는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며, 셋째, 재활 목적으로 인간의 변화를 통한 더 나은 삶의 질을 갖도록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제공과 사회적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때문에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인간 존중의 휴먼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운영, 유지되고 있는 사회복지조직은 도덕적 가치를 포함하며,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고, 사회적 정당성이 부여되며, 항상 목표의 모호성이 존재한다. 또한 지식과 기술이 불안정하여 효과성, 효율성 척도가 부재하므로 전문가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