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론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서론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은 정부에서 많이 이루어지며, 정부역할의 중요한 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시장을 무시하고 정부에서 독점하게 되면, 여러 가지 경제적 왜곡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사회복지 분야에서 정부제공에 대한 논리적 근거로서 “공공성(publicness)"을 많이 사용한다.
경제학에서는 공공성에 대해, 비경합성(non-rivalry)과 비배타성(non-excludability)이라는 두 가지 특성들을 통해 "공공재(public goods)"를 정의하고 정부개입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 Buchanan 교수로 대표되는 공공선택이론(public choice theory)에서는 공공재는 정부 개입 간에 아무런 논리적 연관성이 없음을 주장하였다. 즉 공공재이기 때문에 정부가 개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정부가 과도하게 개입하면 대부분의 재화들이 공공재가 되는 경향이 있음을 주장하면서, 정부의 과도한 개입은 ”정부실패(government failure)"라는 왜곡현상을 낳음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시장실패와 함께 정부실패라는 두 가지 형태의 실패가 사회적으로 야기하는 왜곡을 직시하면서, 가장 최적의 역할분담을 강조하였다.
특히 사회복지정책 계열에서도 보육분야는 정부의 개입으로 인해 자발적인 시장형성이 가능한 영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억제하고 공공성에 대한 이해가 경제에서 제시하는 방향을 말하여 그 성패를 뒤집기도 하는 사례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정부의 개입 및 공공성을 근거로 사회복지 서비스의 독점 시장으로 인한 실패 개념과 유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사회복지 서비스의 정부 개입
- 공공성 논리와 정부실패
공공성 논리를 포함한 공공재 이론을 재검토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이러한 논리를 통해 정부팽창이 너무도 쉽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공공재 논리를 통해 시장실패를 설명하면서, 정부의 시장개입을 자연스럽게 정당화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정부개입이 시장보다 더 잘 기능할 수 있다는 확신만 있으면, 정부개입의 논리에는 별 다른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시장실패의 논리에 못지않게, 정부실패에 대한 폐해에 대해서는 주로 공공선택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연구가 있다. 정부팽창은 공공부문의 본질적인 속성이라는 관점에서 Wagner의 정부팽창이론, 리바이던 가설(Leviathan hypothesis)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들 이론이 이론적 배경없이 실증적인 현상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반면, 공공선택이론에서는 정치적 시장에서 정부크기가 결정됨을 좀더 논리적으로 보여준다. 즉 정부팽창이 결국 정치시장(political market)에 의해 결정되므로, 정치적 수요과 공급행위를 규명함으로써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정치적 수요는 기본적으로 중위자투표이론(median voter theorem)에 의해, 중위자가 큰 정부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정부팽창의 한 요인이 된다. 또한 정치적 공급자인 관료 및 정치인들은 일반 민간시장에서의 경제주체와 꼭 같이 사적이윤을 추구하므로, 정부팽창이 이들의 사적이해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적 수요와 공급이 서로 정부팽창으로 작용하므로, 정부팽창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본질적으로 효율적 운영에 대한 유인책이 없으므로, 비효율적인 낭비요소가 존재할 수밖에 없으나, 이러한 비용은 정부팽창으로 인한 추가적인 사회비용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다. 즉 정부팽창으로 인해 민간에 대한 규제강화, 민간부문의 지대추구행위(rent seeking behavior)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국가경제에 훨씬 해를 끼치게 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