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1
 2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2
 3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국의 영유아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를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서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시작은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이후, 자생적으로 자녀를 위한 학교를 짓기 시작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프로그램은 부모 협동 운동에서 시작해 학교를 짓고, 아이들의 잠재력과 권리를 존중하여 집행한 부모협동학교에서부터이다. 좋은 의미에서 본다면 민주주의를 향한 강한 움직임이 일어나는 그 중심에서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자발적으로 시행된 교육으로써 시민의식의 성숙을 의미하며, 지역 공동체가 협력하는 유아교육의 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굉장히 낯선 이 교육방법이 꽤나 괜찮은 효율을 내고 있다면, 우리에게도 적용할 방법을 파악하기 위해선 외국의 적용 사례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이 되겠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본론
레지오 에밀리아의 개교
1963년 부모가 운영하는 학교와는 차별되는 시에서 운영하는 학령 전 유아를 위한 첫 번째 진보적인 유치원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문을 열게 되었다. 천주교에서 다소 배타적인 독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학교보다는 비종교적 학교(1782~1852)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교육 사상의 주류 안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포함시키기 때문이었다. 이 유치원에서 최초로 적용된 교육과정의 하나가 바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임상도,2000)이며 현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프로젝트 활동에 중심적 요소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1968년에 3~6세 유아를 위한 ‘공립학교법’이 제정되었고, 1972년에는 4개월~3세 유아를 대상으로 시가 지원하는 영유아 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법이 제정 공포되었다.이보다 앞서 1963년에 3~6세 유아를 위한 최초의 시립 유아학교를 설립하고,1970년에 4개월 ~3세의 유아를 위한 영유아센터를 설립하여 교육서비스의 조직망을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정치적인 평등은 여성으로 하여금 이탈리아의 지역 공동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가족 구조 내의 변화가 일어나고, 가족에 대한 사회 복지 차원의 욕구와 아동의 기본 권리로서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아야 한다는 가치가 통합되어서 현재 수준의 유아 교육 체제를 형성하였다. 이 지역사회의 문화는 사회적 관계 형성과 의사소통을 중요시하고 있으므로 유아를 또래, 교사, 부모, 역사, 사회적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 속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부모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주민이 상호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학교 활동 및 교육적 의사 결정에 개입함으로써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며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