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인구절벽 쇼크는 올해부터 시작될 전망입니다 인구절벽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에 가족복지 차원에서 어떠한 정책들이 나오면 좋을지에 대해 제시해 보세요,`

 1  우리나라의 인구절벽 쇼크는 올해부터 시작될 전망입니다 인구절벽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에 가족복지 차원에서 어떠한 정책들이 나오면 좋을지에 대해 제시해 보세요,`-1
 2  우리나라의 인구절벽 쇼크는 올해부터 시작될 전망입니다 인구절벽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에 가족복지 차원에서 어떠한 정책들이 나오면 좋을지에 대해 제시해 보세요,`-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의 인구절벽 쇼크는 올해부터 시작될 전망입니다 인구절벽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에 가족복지 차원에서 어떠한 정책들이 나오면 좋을지에 대해 제시해 보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복지론
우리나라의 인구절벽 쇼크는 올해부터 시작될 전망입니다. 인구절벽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에 가족복지 차원에서 어떠한 정책들이 나오면 좋을지에 대해 제시해 보세요,
서론
세계적인 경제 예측 전문가 해리 덴트는 2014년에 펴낸 (Demographic Cliff)이란 책에서 미국의 평균가구에서 돈을 가장 많이 쓰는 시기는 가구주의 나이가 ‘45~49살’(연간 약 3만7500달러)일 때라고 분석했다. 주택·자동차·가구 등 600여개 품목에 걸쳐 연령대별 소비지출 변동을 실증분석해 내놓은 결과다. 그는 또 전형적인 미국 가구에서 평균 소비성향이 가장 높은 나이는 ‘46살’(2007년)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인구구조 변동과 소비지출 흐름이라는 두 지표를 중심으로 부동산·주식·일반상품시장의 장래 가격 동향을 예측하는데, 소비지출이 정점에 이르는 45~49살 연령대가 줄어드는 시기에 들어서면 소비가 급속히 하강한다는 뜻에서 인구절벽이란 용어를 쓰고 있다.
인구 절벽은 곧 소비의 절벽을 말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텐데, 이건 이미 미국과 일본이 경험한 반면교사가 있다. 우리나라의 인구 같은 경우엔 소비의 정점을 잡고 있는 45-49세의 인구가 2018년에 정점을 찍고, 이후로는 계속해서 감소할 예정이다. 이러한 반면교사는 주택 구매 능력이 가진 45-49세의 하락세를 의미하며, 한편으로는 주택의 가격이 내릴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하기도 하지만 소비가 바닥을 치면서 경제의 순환이 막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 번쯤은 경험하게 될 소비의 절벽 및 인구절벽을 경함한 뒤, 회복하기 위한 가족복지정책은 무엇이 필요할지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본론
소비절벽에 필요할 가족복지정책
현재 가족복지정책 중, 맞벌이 가정을 위한 소비정책으로 아동복지정책이 실현되고 있긴 하다. 하지만 그 지원이 미비하거나 예산이 부족하여 아동들을 마음대로 맡기지 못하고, 맞벌이 가정이 다시 축소됨에 따라 소비 역시 축소되는 현상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