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에게 그림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여 설명하고 가치 있게 그림책을 유아에게 접근시키는 구체적인 방법

 1  유아들에게 그림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여 설명하고 가치 있게 그림책을 유아에게 접근시키는 구체적인 방법-1
 2  유아들에게 그림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여 설명하고 가치 있게 그림책을 유아에게 접근시키는 구체적인 방법-2
 3  유아들에게 그림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여 설명하고 가치 있게 그림책을 유아에게 접근시키는 구체적인 방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들에게 그림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여 설명하고 가치 있게 그림책을 유아에게 접근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들에게 그림책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정리하여 설명하고 가치 있게 그림책을 유아에게 접근시키는 구체적인 방법(부모나 교사가 1대1로 아이들에게 제시할 때의 사례를 구체적으로)을 기술하시오.
서론
유아기 중 3-4세부터 신체활동이 왕성해짐과 동시에 언어능력이 발달해,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그림책을 꺼내들곤 한다. 긴 문장을 집중해서 읽을 만한 언어 독해능력은 부족하지만, 그림책의 쉬운 문장과 함께 이해를 돕는 그림들을 통해 많은 서사와 간접적 경험들을 쉽게 이미지화 할 수 있다.
그러나 종종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보이지 않는 아이들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 그림책이 유아에게 어떤 의마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유아에게 흥미롭게 접근시킬 만한 방법론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그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본론
유아 그림책의 개념 및 기능
역사적으로 보면 그림책은 글을 읽을 수 없는 어린이를 위한 것으로 글자의 해독이라는 작업을 지도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후 그림책의 양적, 질적 팽창으로 인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기능을 벗어나 문학과 예술적 심미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할 수 있는 창작물로 탈바꿈하였다(Roberts, 2004). 간단한 글과 그림으로 구성된 그림책, 글이 없는 그림책, 한 페이지에 말이 한마디씩 있는 그림책, 청소년용이나 어른을 위한 그림책 등 시대가 변하면서 그림책의 종류와 유형이 다양해졌다.
글과 그림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그림책은 시각적, 상징적 이미지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영상적 공간을 형성해 유아들에게 지적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므로 그림책은 정서적 심미적 반응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인지적 사회적 효능 감을 높일 수 있다.이러한 측면에서 그림책은 크게 두 가지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쾌락적 기능이며 다른 하나는 교육적 기능이다(임원재,2000). 먼저 쾌락적 기능 즉 즐거움은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가장 근원적인 속성 중 하나이다. 그림책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기쁨, 슬픔, 분노, 연민 등 독자의 심리를 자극해 정서를 유발시켜 감정을 정화시켜 준다. 즉 그림책을 통한 정서적 경험은 유아들에게 정신적 감정이나 정서적 억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준다.
교육적 기능은 그림책이 유아들에게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를 간접 경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확장 시켜 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첫째,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재확인하여 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들이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인간의 유형과 교류패턴 등 그들이 접해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해 사회의 질서와 규칙을 배운다. 셋째,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를 표현함으로써 유아들에게 환상의 세계를 경험해 보게 해 상상력을 증진시킨다. 넷째. 지적 욕구를 충족 시켜 준다. 즉 그림책은 인문, 사회, 자연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유아들이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 시켜 준다. 다섯째. 아직 언어가 발달하지 않은 유아들에게 문해 능력을 자연스럽게 습득시킬 수 있는 매개체가 된다. 여섯째. 그림책의 그림을 보면서 예술적 요소에 대한 탐색을 통해 심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