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하세요

 1  인간관계론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하세요-1
 2  인간관계론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하세요-2
 3  인간관계론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하세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관계론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관계론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하세요
서론
조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 조직의 유지, 그리고 최적의 발전을 위하여 제기된 인간관계론은 경영, 행정의 현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그를 인용하고, 활용하고 있는 바이다. 이 레포트를 통해 인간관계론을 정리하기 전, 조직이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인간관계론이 탄생하였다는 점을 기인하여 조직이론에 대한 간단한 서술 이후, 인간관계론의 발전 과정을 알아보도록 한다.
본론
조직이론이란?
-고전 이론을 중심으로
고전이론(Classical Model)의 기본가정은 조직 구성원들은 주로 경제적으로 동기부여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이 개인에게 경제적으로 보상할 수 있다면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일치할 수 있다고 본다. 고전이론은 기계이론(machine theory)이라고도 명명되어 왔는데 이것은 조직은 합리적인 체계로 기계와 같이 설계되면 효율성과 효과 성을 높일 수 있다는 시각을 전제로 가정하기 때문이다. 이 고전모형은 조직의 연구 및 조직의 실제적 기능보다는 이상적인 조직은 어떤 것이어야 한다는 예측에 기초를 두고 만들어 진 것이다. 학자들 간에 이 고전모형이 사회복지 조직에서는 부적절한 것으로 평가되기도 했지만 조직의 관리자들이 그 원리와 개념을 숙지하는 것은 중요 하다.
인간관계론의 생성 배경
인간관계이론은 고전이론의 여러 가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으로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메이요(Mayo) 교수 등이 1927년부터 1932년까지 미국 웨스터 전자회사 인 호손(Hawthorne) 공장에서 연구한 결과를 나타난 이론이다. 인간관계이론은 조직 내 인간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조직의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인간을 기계적으 로만 취급할 것이 아니라 감정, 정서, 비합리성, 사회성을 지닌 존재로 간주하여야 한다 고 주장한다. 특히, 개인의 인간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조직에서의 비계획적, 비합 리적 요소에 강조를 두고 있다. 인간관계 이론은 만약 조직이 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보 여주어 개인의 욕구가 충족된다면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는 일치하여 조직에서의 개인은 조직의 목표를 위해 일할 것이라는 것을 명제로 한다. 인간관계이론은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사실에 주목하며 조직 내에서 상호적 작용이 일과 동료들에 게 영향을 미치고 업무 수행의 결과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로 인하여 인간관 계이론은 사회복지행정의 관리자나 조직원들이 선호하는 관리이론이며 조직의 인간적 인 측면을 중요하게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들로부터 전폭적인 각 광과 지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조직의 분석차원을 대부분 인간의 정서적인 측면만을 강조함에 있어 편협적인 인간관을 견지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고전 인간관계론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기계적 접근은 테일러(Tayler)의 과학적 관리법을 출발점으로 형성되었다. 테일러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