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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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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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측면 및 부정적 측면, 문제점 및 개선방안, 지도방안 및 변화를 위한 제언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
서론
청소년들은 청소년만의 세계가 있다. 이에 대한 담론은 청소년지도론에서 논의되는 바이다. 하지만 최근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지도자들의 성적 접촉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불거진 바가 있어 ‘청소년의 문화를 다루는 전문가’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들이 어두운 것은 인정해야 하는 바라고 생각한다.
어느 순간부터인가 청소년 자체를 성적인 상품으로 취급하며 그에 대한 욕망을 감추지 않는 가운데, 청소년들의 진실된 발전을 도모할 방법으로 ‘청소년 문화’ 그 자체에 대한 존중적인 시선이 커지고 있다. 청소년들에 대한 ‘성인 및 선생’으로서의 개입보다는 그들의 문화적 특징을 파악하고, 그들만이 가능한 문화적 요소들을 길러주자는 움직임이다.
그러한 임파워먼트적인 시선은 긍정적인 요인들도 있지만, 과한 자유가 불러오는 부정적인 문제들도 있을 것은 딱히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다룰 내용인 청소년의 문화 및 관련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고, 청소년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들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본론
청소년 문화에 대한 담론
청소년문화의 성격에 관하여 기존의 여러 문헌들(한국청소년연구원, 1990;박진규,2003;문화사회연구소,2004;한국청소년개발원,2005)을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미숙한 문화, 비행문화, 하위문화, 대항문화 또는 반(反)문화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청소년들을 학교라는 제도권 내에 제한하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은 곧 학생이며 학생은 학교와 사회에서 어른들에 의해 제시되는 제도와 질서에 순종해야만 한다는 개념이다. 청소년 문화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거나 학생의 신분에 상반되는 비행적 문화로 인식하고 있다. 기성세대의 감독이나 지시에 대해 청소년은 반항적이고 대항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해는 청소년들의 존재성이나 그들의 문화에 대한 가치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단지, 기성세대에 의해 규정되고 제시된 개념이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것이라 할 수 있다.
1980년 후반에 청소년육성이라는 개념을 시작으로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그들 문화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청소년이나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맞이하였다. 이로 인해 1990년대는 사회적ㆍ문화적 영역을 포함한 대부분의 영역에서 기존의 가치관이 붕괴되거나 변화하는 격변의 시대를 경험한다. 미성숙하다고 인식되어온 청소년들이 사회변화의 주체로 참여하기 시작한다. 대중매체와 대중문화는 청소년들의 영향력을 더욱 극대화하며 소비문화의 중심으로 이들을 끌어들였다. 또한 부모문화나 기성 세대에 대한 청소년들의 ‘저항’또는 ‘대항’문화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맞물려 이른바 ‘신세대적 사고방식’이 우리 사회에 자리 잡았다. 하위문화로 불려온 청소년문화는 기존의 주도적 문화와 혼합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크로스오버 현상은 하위문화인 청소년문화에 대해 조금씩 인정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사회ㆍ문화적 영역은 급격하게 변화하지만, 청소년과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학문적 뒷받침은 지금까지도 미약하여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오늘날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은 소비세력이면서 때로는 생산자적 세력이고, 하위문화이면서 때로는 주도문화 영역을 오가는 이중적 특성으로 이해되고 있다.
청소년 문화의 탈 하위문화를 향한 새로운 시선과 흐름
2002년에는 ‘W세대’이른바 월드컵세대로 청소년을 호명했다. 이전까지 기성세대를 포함한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던 청소년들에 대한 인식은 개인중심적이고, 인터넷 중독이나 휴대전화 중독에 빠져 있고, 대중스타를 쫓아 콘서트 장을 즐겨 찾아가며 음주ㆍ흡연과 유흥비 마련을 위해 불법 아르바이트에도 과감히 나서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2002년 W세대의 청소년들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월드컵 거리응원을 자발적으로 조직했다. 또 질서정연한 거리응원을 보여주었고 응원 후 거리 청소 등을 통해 수준 높은 사회질서의식을 보여주었다. 청소년들은 개인중심적이고 민족성에 애착이 없다고 여겼던 이전의 모습들은 태극기를 망토로 휘날리며 애국심을 여지없이 표출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보며 그 시각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이는 부모세대와 기성세대가 청소년과 그들의 문화를 새롭게 이해하려는 시각의 단초를 제공하였고 나아가 청소년들에 의해 주도된 새로운 문화 창출의 가능성을 보였다(이경상,2003).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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