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단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의 대한 의견 자유롭게 서술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단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의 대한 의견 자유롭게 서술-1
 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단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의 대한 의견 자유롭게 서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단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의 대한 의견 자유롭게 서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단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의 대한 의견 자유롭게 서술
서론
프로이트는 리비도(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제시함으로써, 과학, 철학, 문학, 의학, 사회복지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이 이론의 주요 핵심은 어렸을 적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그것이 축적되었다가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에 그 이상행동으로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의 입장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행동에 대해 규명하기 위한 하나의 틀로서 정신분석학을 채택하였고, 클라이언트의 배경을 조사하고, 그 문제들에 있어 개입하는 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글에서는 이와 같이 인간행동과 사회의 환경적 요인에 대해서 기초를 마련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간단히 알아보고, 그에 대한 논의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란?
프로이트는 인간은 유아기부터 이미 성애 에너지가 활동하고 있다는 유아 성욕론을 주장하였다. 프로이트는 성적 본능이 본래의 특성인 성적욕구 에너지를 개체의 신체상에서 어떤 부분, 즉 성감대로 출구를 찾아 집중적인 만족을 취하려고 하느냐에 따라 단계를 나누었고 이러한 단계는 성숙한 자아를 만드는데 중요한 과정이라 하였다. 프로이드는 유아 성욕을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의 단계로 나눈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구분
‘구순기’(oral phase)는 출생시부터 1년6개월까지로 젖을 빨거나 손가락을 깨무는 등 구순점막(口脣粘膜)을 통해 쾌감을 느끼는 단계를 말한다. 이 과정은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알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다. 구순기의 유아 성적 본능은 그 자신의 신체에서만 충족되며, 대상(다른 사람)에 대한 욕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유아의 성은 자기 충족적이다. 인간은 태어나자마자 입으로 외부의 모든 것을 흡수만 할 뿐, 밖으로내 뱉는 행위는 나중에야 나타난다. 여기서 인간들의 이기주의가 근본적으로 뿌리 내린다고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