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인

 1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인-1
 2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인-2
 3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인-3
 4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인 강점관점의 개념, 실천의 기본원칙을 기술한 후 적용 가능한 구체적 사례를 1가지를 들고 어떤 방법으로 실천을 접근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서론
그간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클라이언트는 무능하며, 무조건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존재로써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개입 도움을 줌으로써 그의 진전을 관찰해야 하는 대상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최근 임파워먼트와 강점관점 개념이 확대됨에 따라 클라이언트 역시 각 개인마다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문제를 타파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그 강점을 믿고, 함께 동반자이면서 조력자의 관점에서 사회복지사가 함께 나아갈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에 대해서 나 역시 매우 동감하는 바이지만, 자칫 잘못했다간 클라이언트가 그간 습관으로 들여왔던 나태로 인하여 참여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인 기대와 기다림은 오히려 클라이언트의 올바른 습관을 잡아주지 못할 수 있다는 딜레마에 부딪힐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염려가 들기도 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강점관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를 적용해볼 수 있을 만한 사례를 찾아 이를 적용해봄으로써 강점관점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도록 한다.
본론
강점관점의 개념
Assay& Lambert(1999)는 자신들의 연구에서 개인, 가족, 환경의 강점, 자산, 자원과 같은 친숙한 자원으로부터 얻는 통찰력, 희망에 대한 감각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과 연결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보호, 공감, 긍정적 관심(regard),진실성과 존경에서 형성된 진실한 원조관계는 클라이언트의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것을 밝혀냈다. 이와 같이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돕는 강점 관점의 주요 개념으로 임파워먼트(empowerment), 멤버십(membership), 레질리언스(resilience), 치유(healing), 대화와 협력(Dialogue & Collaboration), 불신의 종식(suspension of disbelief)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임파워먼트는 개인, 집단, 가족을 원조하기 위해 그들의 박탈과 억압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 또는 지역사회의 자원과 도구를 발견하고 확장할 수 있는 힘을 발견하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의 타고난 회복력을 신뢰하며 클라이언트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미 가지고 있는 힘을 발견하는 것을 돕는다.
멤버십은 사람들이 아무 곳에도 소속되어있지 않을 때, 소외되고 고독한 어려움에 처해지기 때문에 집단이나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소속되어 그들의 권리와 책임, 확신, 안전함 속에서 행복감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송성자,2003).또한 참여를 통해 가지는 소속감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존엄과 존중, 책임감을 부여함으로서 삶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게 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