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

 1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1
 2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2
 3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3
 4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4
 5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5
 6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적자원관리(정의,접근방법,주요내용)

1.인적자원관리의 정의
2.인적자원관리의 기본적인 연구방향
3.인적자원관리의 영향력과 기능
4.인적자원의 중요성
5.인적자원관리의 접근방법
6.인적자원관리의 효율성 그리드(Personnel Effectiveness Grid : PEG)
7.인적자원관리의 조직과 시스템
8.인적자원관리의 개발단계
9.호돈실험과 인적자원관리
10.인적자원기능의 주요 내용
본문내용
과업의 조직화와 할당 - 총체적인 계획에 따라 과업을 어떻게 조직화하고, EH 직무를 종업원에게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 것인지에 관해 과학적이고 계량적인 방법론이 체계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야 한다.
·효과적인 관리와 모집,훈련,개발 - 직무수행의 주체인 사람을 어떻게 관리하고, 모집, 훈련, 개발할 것인지를 미래지향적인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여야 한다.
·작업조건과 보상, 평가, 징계시스템의 확립 - 조직의 전체 종업원이 고도의 사기와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작업조건, 능력과 결과에 따른 적정한 보상을 지급하는 체계, 그리고 과오와 손실에 따른 징계 등의 시스템이 공정성과 타당성이 인정되는 수준에서 연구, 개발되어야 한다.
·조직의 혁신과 시대적 적응 - 불확실성시대에서 조직은 시대적 조류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 제도 등에 관한 혁신은 당연하며 이를 위한 연구와 개발이 조직 차원에서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는 종업원의 건강과 휴가, 휴일의 임금지급, 보험 등에 관한 서비스 문제가 포함된다. 이러한 종업원의 이익은 1930년대에는 다소 소극적인 형태로 이루어졌으나, 오늘날과 같은 보상관리를 개발하는 데에 있어서 주요 원천이 되었다고 본다. 다만 보상관리의 문제가 제도적으로 정립, 개발된 것은 1940년대 이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노사관계 - 노동관계법은 1935년에 근로자를 고무시키고 단체교섭을 위해 제기되었으나 1960년대 초에 실질적인 유효성을 기대할 수 있었다. 이는 단체교섭행위와 노동관계 제조건등을 개발시키고 인적자원관리기능으로서의 기초를 정립하는 데 공헌하였다. 물론 이는 노동조합의 합법적 활동과 조합세력의 과시 및 노동력의 중요성 등을 인식하는 데 초석이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