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

 1  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1
 2  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2
 3  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3
 4  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세기 한국 경제의 성공 요인

1.서론-경제 성장이란?, 한국 경제 성공 요인에 대한 의문
2.본론-성공요인의 제시
(1)국제적 요인
①미국의 원조
②외국자본의 투자와 이에 대한 적절한 규제
③분단 상황
(2)국내적 요인
①국내정치적 요인
②사회문화적 요인
3.결론-성공 요인 정리, 앞으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
경제성장이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경제의 확장을 반영하는 실질 GDP의 상승추세를 말한다. John B.Taylor, 제17장 거시경제학의 개관‘, 테일러 경제학, 시그마프레스, 2004
국내 총생산GDP란 1년 또는 1분기 같은 일정한 기간 동안 경제 내에서 생산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총 가치이다. 그래서 경제 성장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의 성장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일제의 식민지로 30년 이상 수탈당했고, 해방이후에는 남북 이념 갈등으로 세계사에 남을 만한 큰 전쟁까지 겪는다. 이러한 불행으로 20세기 초중반의 우리나라는 아프리카의 빈국보다 더 GDP가 낮은 세계최빈국이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러한 악조건을 극복하고 현재 GDP 11순위(2004년)라는 현재의 경제성장을 이루어 냈다. 일제의 수탈이 끝난 후, 전쟁까지 겪은 우리나라가 어떻게 현재처럼 성장할 수 있었는가?
그 성공원인을 알아보자.
요인은 크게 국제적 요인과 국내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국제적 요인을 보면, 첫째 미국의 원조를 들 수 있다. 전쟁이 끝난 후 동북아시아에서 한국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전쟁 전 미국은 한국을 자신들의 방위선에 넣지 않았다. 하지만 전쟁 후 미국은 공산주의 세력과의 최후방 전선으로서의 한국의 중요성을 깨닫고 한국이 북한처럼 공산화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원조를 하게 된다. 해방 후 1982년까지의 경제원조 액수가 47억 달러 가량 된다고 한다. 이러한 원조는 후에 한국 경제가 원조에 의존하는 타율적 경향을 야기 시키기도 하지만 당시 열악한 상황에서 그 원조는 상당한 힘이 되었다.
둘째, 미국과 일본의 투자와 이에 대한 정부의 적절한 규제도 들 수 있다. 미국과 일본의 자본가들이 한국에 많은 투자를 했고, 한국은 관세와 외환관리 및 기타 정부의 통제력을 행사해 국내 산업을 보호했다. 이것이 한국의 공업화 기반을 조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