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

 1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
 2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2
 3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3
 4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4
 5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5
 6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6
 7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7
 8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8
 9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9
 10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0
 11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1
 12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2
 13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3
 14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4
 15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5
 16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6
 17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7
 18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8
 19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19
 20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경영전략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쿠가와 이에야스’ 경영전략
목 차
1. 문제 제기
2.
역사적 배경
3.
기본 사상
4.
전략적 의미
5.
사 례
6. 결 론
참고문헌/자료
1 . 문제제기
10 여 년 전만 해도 전자 제품은 일본 제품을 따라 올 수 없었다. Sony의 CD플레이어만 가지고 있어도 중산층 집안이라든지 남들의 부러움을 사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의 일본 전자 제품은 시장은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일본 기업들의 글로벌 평판TV 시장 점유율(금액 기준)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p 빠진 23.8%에 그쳤다고 한다. 소니, 파나소닉, 샤프, 도시바를 모두 합친 결과다. 삼성은 굳게 1위를 지키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일본 기업들이 전성기 시절 구가한 강점을 대부분 잃었다고 평가한다. 이유 중 하나가 ‘시장 대응력‘ 때문이다 프리미엄이란 자존심을 꺾지 못했다. 삼성전자나 비지오가 보급형 TV 바람을 타고 월마트서 점유율을 올리는 사이, 소니는 전자제품 전문점인 베스트바이로 판매처를 한정했다.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것은 Sony와 같은 세계 일류기업이라도 쉽지가 않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살았던 시대인 일본의 전국시대는 현대의 전자 제품 시장처럼 급변하는 시기였다. 무로마치 막부가 기울면서 일본 각지의 군웅들이 할거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혼란의 시기를 마감하고 도요토미 히데요시 조차 하지 못했던 일본의 안정을 이끌어낸 에도막부의 리더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전략은 무엇이며, 그 전략에 담긴 그의 철학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철학을 현대에 적용하여 어떻게 급변하는 시대에 대비하고 맞설 것인가?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경영철학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 이에 자본, 자산, 경영방침, 경영자의 사고방식 등 제시할 수 있는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경영의 한 요소로 인적자원이 작용하는 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인간 관리다. 경영은 자본을 바탕으로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람에게 상품을 판매, 그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정점에 이른다. 따라서 인적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어떻게 각자의 능력을 살리고 관리해주느냐에 따라 실적에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도쿠가와의 인간 경영 방법은 바로 이런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 사람에게 꽃(권력)과 열매(금전적 대가)를 함께 쥐어주지 않는 이유는 서로를 견제하기 위함이다. 경영자가 측근을 관리할 때, 이 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회사가 도탄에 빠지는 경우를 우리는 매스컴을 통해서 흔히 볼 수 있다. 한쪽에서는 꽃을, 다른 한쪽에는 열매를 쥐어주는 것으로 각각의 이점을 분산시키는 방법을 선택, 경영자 자신이 그 두 가지를 융해시키는 입장에 서 있다면 굳이 스스로 그들을 견제하지 않아도 상호견제성에 의해 당연히 주권이 경영자의 손에 쥐어지게 된다. 이것이 인간경영의 기본적 사고방식이라고 도쿠가와는 주장했다. 한편, 인간경영의 두 번째 방법론은 遠交近攻 遠交近攻(원교근공) 이해가 긴밀하지 않더라도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국가와 친교를 맺는 외교정책.
이다.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과는 가까워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측근)과는 적절한 선을 유지하여 형평성가 보편성을 유지함으로써 경영자 자신의 객관성을 부각시키는 경영방법이 바로 遠交近攻 이라고 말할 수 있다. 회사의 도산이나 해체 작업이 이루어질 때, 그 배경에 깔려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그 회사가 위기상황에 빠질 때까지 경영자가 회사의 재무사항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거나 측근을 지나치게 믿고 있었다는 점이다. 멀리 있는 사람, 즉 소비자나 경제전문가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측근들의 지나치게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교묘한 언변에 이끌려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뜻으로 이것이야말로 원교근공이 얼마나 중요한 사항인지 잘 대변해 준다.
정치도 같은 견해로 판단해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정치 지도자들을 잘 살펴본다면 누구나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일이지만, 측근을 잘 활용할 줄 알았던 지도자들과 그렇지 못한 지도자들 사이에는 국가적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 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한다. 국가적 위기상황을 연출하거나 진전이 아닌 퇴보의 길을 밟을 수밖에 없었던 정치 지도자의 경우, 거의 틀에 박힌 듯 지나칠 정도로 측근의 의견에만 귀를 기울였고 또한, 특정 인물 몇몇에게만 꽃과 열매를 모두 주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정치 지도자가 국가의 최고 권력자이든, 국민을 대표하는 의원이든, 다른 어떤 경우이든 측근의 활용은 그가 소속되어 있는 집단에 막강한 영향을 끼친다.
도쿠가와의 원교근공을 다른 의미에서 해석한다면 측근의 의견이나 조언과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입장에 놓여 있는 외부인물의 의견이나 조언을 적절히 비교, 검토하여 지도자의 주관적인 판단과 객관적 데이터를 멋지게 합성해 가장 합리적인 의견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토사구팽과 복지부동이라는, 마치 관행처럼 굳어져 있는 정치적 현실에서 이 점은 매우 중요하다. 토사구팽은 지도자가 측근을 이용하는 행위이고 복지부동은 측근이 지도자를 이용하는 행위라고 설명할 수 있다. 토사구팽은 책임감의 결려와 이기적인 속성 때문에 자신이 빠져나갈 구멍만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지도자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고, 복지부동은 꽃과 열매를 함께 움켜쥐어 지도자를 장악하려는 측근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리고 이런 현상과 결과는 결국 지도자가 소속되어 있는 집단, 즉 최고권력자인 경우에는 국민, 의원인 경우에는 소속지역의 주민들에게 비판적 사고방식과 냉소적 무관심을 유발시킨다. 이것은 원교근공이라는 인간경영을 제대로 이루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쿠가와는 경영인이 아닌 정치인이다. 따라서 도쿠가와의 인간경영 방법은 정치가의 기본적 사고방식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것이 경영자의 입장에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경영이나 정치가 근본적으로 사람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물론, 그의 경영방법에는 여겨 가지가 있다.
-모든 면에 분단법 (分斷法)을 활용한다.
-늘 민심의 동향을 파악한다.
-상인의 검소한 생활, 계산 능력, 재능 등 세 가지 원칙을 기본 전략으로 삼는다.
꽃과 열매를 동시에 쥐어주지 않는다는 방법과 원교근공을 제외하면 위와 같은 내용을 들 수 있는데 이것들도 모두 오늘날의 정치 지도자와 경영자들이 늘 염두에 두어야 하는 사항들이다. 경영에서 거래관계가 바탕이 되어 들어오는 수입에 목적이 있다면 정치에서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들이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할 수 있고 이것은 바로 인간경영의 핵심이 되는 사항이다.
무사 출신인 도쿠가와가 자신을 최고의 지위에 앉힌 무사들의 지위를 낮추는 한편, 민심의 동향을 받아들여 태평상세를 강구했다는 점은 그의 정치적 이념이 단순히 개인의 이익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닌, 국가적 진보에 바탕을 두었다는 점에서 측근들에게는 불만의 대상이 되었을지 모르지만 국민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세계, 수직적이었던 무사와 일반 백성의 관계를 수평적 관계로까지 끌어내려 평등성을 지공했다는 점에서 칭송을 들을 수 있었다는 사실을 요즘의 정치인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사실, 인간관리라를 측면에서 보면 정치와 경영은 분리할 필요가 없다. 또한, 최고지도자는 최고경영자가 아닌 일반 직장인의 경우, 예를 들어 부장이나 과장, 영업부문이라면 팀장의 경우에도 도쿠가와의 이런 인간 경영학은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천하의 지배자 세 사람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