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

 1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1
 2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2
 3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3
 4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4
 5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5
 6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6
 7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 리더십 소개 기업문화 리더십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업문화와 리더십
기업문화와 리더십은 보다 비공식적인 통제 메커니즘으로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기업문화와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은 조직구조와 경영자원을 활용하여 어떻게 외부환경에 적응할 것인가의 방식을 결정한다.

기업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과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가정들을 말한다. 한국기업문화의 공통적인 특징 중의 하나는 인간중심의 가부장적인 기업문화이며, 둘째로는 명분주위와 집단주의에 의한 행동방식, 그리고 셋째로 상하간의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문화라고 한다. 기업문화의 주요요소인 관행과 가치체계는 대체로 기업의 창시자 또는 최고경영자에 의해 만들어지고 유지보수된다. 조직에 있는 구성원들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체계와 관행들을 유지하며, 신규로 이 조직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기업문화를 주입시켜서, 일부 구성원들이 조직을 떠나게 되더라도 기업문화가 존속되게 하는 특징이 있다. 이 같은 기업문화는 기업의 성과를 결정짓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기업이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기업이 선택한 전략과 그 기업의 문화가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기업문화와 기업의 전략이 일치할수록 그 기업의 종업원들이 전략수행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조직의 구조와 제도가 바뀌면 문화도 바뀌어야한다.
최근 한국에서는 팀제, 연봉제, 성과급제 등이 도입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외부환경이 점차 경쟁적으로 바뀜에 따라서 기업문화 역시 이러한 외부적 변화에 맞추어 변화할 필요에 의해 대두된 것이다. 한국기업은 시장개방의 압력에 계속적으로 놓여 있으며 조만간 종래의 독과점시장에서 안주하였던 기업들은 거의 모든 시장에서 외국기업들과 경쟁을 하여야 한다. 이렇게 경쟁이 심화도니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환경 역시 외부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개인의 창의력, 기술과 같은 질적인 면이 보다 중요한 경영자원이 되며 팀 조직과 같은 수평적인 조직구조로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기업문화도 상당히 경쟁적이며 혁신적인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
♣행복한 직원이 열심히 일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사람들이 모인 직장은 사회적 시스템이다. 잘 알려진 사실인데도 수많은 회사가 이를 무시하고 있는 듯하다. 회사는 고용이나 훈련과 같은 개인적인 인적 자원 관리에는 투자를 하면서도 사회적 측면에 대한 부분은 망각하기 일쑤이다. 그래서 직장이 문제 가정같이 되거나, 정치적 세력 다툼의 온상이 되기도 하고, 뛰어난 인재가 열심히 일해도 별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그런 곳이 되는 것이다.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불리는 회사란 사랑이 가득한 가정과도 같다. 이들은 서로 믿고 존중하며, 서로 돕기 위해 상당한 어려움을 자처하기도 한다. 직장 내 자신의 입지를 생각하는 이기적 사고는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사실 한 식구와도 같다. 높은 성과를 내는 조직을 만드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필수적인 방침과 규칙들은 존재한다. 그것은 다음의 네 가지 중요한 요소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를 적절하게 운영하지 않으면 기업은 막다른 길에 다다르게 될 것이다.
높은 성과로 연결되는 4가지 조직문화 요소
권한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