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

 1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1
 2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2
 3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3
 4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4
 5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5
 6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6
 7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7
 8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8
 9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9
 10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북아일랜드 분쟁
영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북아일랜드 분쟁의 개관
1. 분쟁의 역사적 배경
2. 분쟁의 경과
Ⅲ. 영화로 보는 북아일랜드 분쟁
Ⅳ. 북아일랜드 분쟁의 특징
Ⅴ. 맺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인류가 역사를 기록한 이래로 분쟁은 어떤 형태로든 세계 도처에서 하루도 빠짐없이 발생해왔으며 지금도 발생하고 있다. 분쟁이 발생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역시 민족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민족 간의 갈등으로 빚어진 분쟁은 그 해결 방법이 어렵다는 특성과 이로 인해 분쟁이 장기화된다는 속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북아일랜드 분쟁은 민족 간의 갈등으로 빚어진 전형적인 분쟁이라 할 수 있다.
아일랜드 문제는 영국이 아일랜드를 지배함으로써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를 말하며, 근대 유럽 역사상 최대의 민족 문제로서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북아일랜드 분쟁은 영국과 북아일랜드의 독립을 주장하는 영국계 신교도와 아일랜드계 구교도 신교도(新敎徒) 프로테스탄트(a Protestant), 즉 개신교 신자를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구교도(舊敎徒)는 카톨릭(a(Roman)Catholic) 신자를 이르는 말이다.
사이에서 발생한 민족과 종교가 혼합된 분쟁이다. 북아일랜드 분쟁은 유럽지역에서 발생한 분쟁 중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분쟁이라 할 수 있다. 북아일랜드 분쟁은 그 비극적인 참상이 여러 차례 영화와 소설의 주제가 됨으로서 우리에게 잘 알려지게 되었다. 영화와 소설의 주제가 된다는 것은 그만큼 북아일랜드 분쟁이 뿌리 깊고 처절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북아일랜드의 뿌리 깊고 처절한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분쟁이 일어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1922년 이후의 북아일랜드 분쟁의 경과에 대해서 살펴보며, 북아일랜드 분쟁을 다룬 영화를 통해서 분쟁의 참상을 느껴본 후, 북아일랜드 분쟁이 가진 특징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Ⅱ. 북아일랜드 분쟁의 개관
1. 분쟁의 역사적 배경
북아일랜드 분쟁의 기원은 세계 그 어느 지역의 분쟁의 기원보다도 그 역사적 연원이 매우 깊다. 그리고 오랜 역사적 과정 속에서 북아일랜드 분쟁은 아일랜드인과 잉글랜드인간의 민족적 갈등, 가톨릭과 국교회간 종교적 갈등 등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북아일랜드 분쟁의 기원을 알기 위해서는 1000년이 넘는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좁게는 북아일랜드의 역사, 넓게는 잉글랜드인과 아일랜드인간 갈등의 역사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렇게 갈등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살펴보면 북아일랜드 분쟁의 기원이 아래의 3단계의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1) 잉글랜드의 아일랜드 지배
유럽의 서북부에 위치한 아일랜드는 기원전 6~4세기 이래 유럽의 고대 민족들 중 하나인 켈트족(Celts) 인도 유럽어족의 일파로, 한때 유럽을 널리 지배하였고 호전적이고 철기문화를 지녔으며 목축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