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콩쥐팥쥐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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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어학 콩쥐팥쥐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콩쥐팥쥐전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르에 대한 전반적 특성
2. 작품의 보편적 의미
1) 작품분석
2) 작품의 서사
3.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
4. 작품 다시쓰기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은 조선후기 작자 연대 미상의 국문 고전소설이다. 신데렐라형 설화와 같은 계열인 한국의 콩쥐팥쥐설화를 소재로 한 계모형 가정소설이다. 주제는 다른 고소설과 마찬가지로 권선징악이며, 서양에 널리 알려진 신데렐라형 설화와 같은 계열의 이야기를 소설화한 작품이다. 전반부는 신데렐라형 설화와 거의 비슷한 줄거리이지만, 후반부에서 콩쥐와 감사가 결혼한 후의 복수는 설화에 없는 허구적인 창작이다. 단순한 설화에 권선징악의 주제를 부여하여 서민들의 소박한 소망을 그린 작품이며 한국적 배경의 개성 있는 소설로 재구성했다는 것이 이 작품의 특색이다.
Ⅱ. 본론
1. 장르에 대한 전반적 특성
설화는 이야기 문학의 하나이다. 이야기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다 하더라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되기 마련이다. 설화는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믿음이나 인식의 정도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구분된다.
설화는 구비 전승되는 서사 문학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가정소설은 고전소설 가운데 가장 다양한 형태로 널리 성행한다. 가정소설은 서사 자체가 가정을 배경으로 진행된다. 이야기의 등장인물도 가족 구성원으로 한정되고 이야기의 내용도 부모와 자식, 남편과 아내, 형제와 자매 사이에 일어나는 사랑, 효성, 우애 그리고 갈등, 불화를 함께 다룬다. 여기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가족 윤리의 문제이다. 유교적 덕목의 핵심을 이루는 인간의 윤리는 모두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가족 구성원 사이의 인간적 관계에 기초한 것이다. 조선 시대 고전소설의 독자층이 주로 사대부 층의 부녀자들로 구성되었던 점을 생각한다면 소설을 통해 가족 윤리의 실천이 자연스럽게 강조되었으리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가정소설의 대표적인 형태는 처첩간의 갈등을 소재로 하여 가족 화합의 주제를 내세운 김만중의 사씨남정기를 비롯하여 옥린몽, 창선감의록, 조생원전 등이 있으며, 여성의 정절을 주제로 남녀의 결합과정을 그려내고 있는 숙영낭자전, 옥낭자전, 옥단춘전 등도 가정소설의 유형에 속한다. 계모와 전실 소생 자녀의 갈등을 그린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등도 모두 가정소설의 부류에 속한다. 판소리계 소설 가운데 부모에 대한 효성을 강조한 심청전이나 형제 우애를 강조한 흥부전도 모두 가정소설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