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

 1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
 2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2
 3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3
 4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4
 5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5
 6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6
 7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7
 8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8
 9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9
 10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0
 11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1
 12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2
 13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3
 14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4
 15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5
 16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6
 17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7
 18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8
 19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머리말
Ⅱ.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Ⅲ.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성공 비결
Ⅳ.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애니메이션
Ⅴ. 주요 감독과 그들의 작품
Ⅵ. 작품 소개 - 공각기동대
Ⅰ. 머리말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매체에 따라 활자 중심의 문화(대중소설), 그림과 활자로 된 문화(만화), 음향 중심 문화(대중가요), 다매체 문화(영상, 음악, 음상, 소리 등이 결합된, 영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등)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 대중문화 분야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은 아시아의 미국(USA=United States of Asia)으로 불릴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에 일본문화를 전파하는 첨병역할을 맡고 있다. 월트 디즈니의 배급망을 타고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메이저급으로 성장하게 된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황, 그 성장배경과 경쟁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Ⅱ.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 애니메이션을 쫓는 데서 출발했다. 태평양 전쟁이 끝난 후, 폐허가 되어 버린 마을에서 눈부신 컬러로 나타난 디즈니 만화는 문화적 충격이었으며, 그 이후 디즈니에 사로잡혔던 아이들이 성장하여 애니메이션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60년대에 다수의 작품이 미국에 방영되면서 저패니메이션을 알리게 되었고, 제작 기술에는 뒤떨어지지만 강한 스토리 전개와 치밀한 묘사, 리미티드 기법에 의한 독특한 화면효과 등으로 전 세계아이들의 마음에 자리 잡게 되었고 TV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애니메이션 문법을 구축해 나가는 일본은 세계시장을 석권해 가고 있다. 또한 일본 최대의 대중문화 수출상품이 되고 있고 영상 수출상품의 60%를 점유하는 등 만화 및 만화관련 분야 에서는 일본이 최강대국이라고 할 수 있다.
1940 - 일본 애니메이션의 여명
1945년,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일본은 그 때까지 금지되었던 미국의 만화가 1950년부터 약 3년 반 동안 장편 애니메이션들이 동시에 상영되었고, 미국 애니메이션의 성공 등에 자극을 받아, 일본의 대형 영화사인 토에이 영화가 자회사로 애니메이션 전문업체인 토에이 동화를 1956년에 설립하였다.
토에이 동화는 광고용 애니메이션으로 돈을 벌며, 극장 상영을 위한 작품을 만들어 어렵게 첫 번째 작품을 내놓았는데 1958년의 이다. 그 후 토에이 동화가 내놓는 장편 애니메이션은 대성공을 거두며 토에이 동화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천왕으로 군림한다.
1960 - TV 애니메이션 시대의 개막
1963 년은 일본 최초의 TV 애니메이션인 이 방영되기 시작하고, 그때까지의 풀 애니메이션 (full animation)기법에서 벗어난 일본 만화계의 대부인 데즈카 오사무 는 등장인물의 입술이나 팔만을 움직이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limited animation)을 고안해낸다. 그 결과, 적은 비용으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고 토에이 동화가 TV 시리즈물로 “늑대 소년 캔”, “정글 대제”를 내놓기 시작하는 등 일본에서는 TV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붐 을 이루며, 낮은 비용으로 만들어낸 TV 애니메이션 중 일본색이 적은 시리즈물은 외국에도 수출되기 시작하여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력을 전 세계로 알려가게 된다.
◎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만이 아니라 영화도 1초에 24장의 그림을 사용하는 것으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는데, 즉 움직임이 있는 그림은 1초에 24장의 그림이 필요하다. 현재 일본의 TV 애니메이션 30분짜리 한 회분의 평균적인 동화 매수는 약 3천매로, 정상적인 경우의 1/10 수준으로, 이때 사용되는 것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기법이다. 흔히 1초에 24장의 그림을 사용하면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 1초에 8매 혹은 12매의 그림을 사용하면(같은 그림을 3번 혹은 2번 연달아 사용한다) 리미티드 애니메이션(limited animation) 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