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

 1  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1
 2  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2
 3  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3
 4  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4
 5  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5
 6  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피노자의 범신론 - 영향을 준 사상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피노자의 범신론
목 차
1. 서론
1) 스피노자
2. 본론
1) 영향을 준 사상가
2) 범신론
3. 결론
4. 출처
1. 서론
1) 스피노자
범신론을 알아보기 전 스피노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죽기 전에 “비록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해도 나는 오늘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겠다”라는 말을 남겼던 스피노자는 1632년 신교국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태어났다. 부모 모두 포르투갈 태생 유대인이다. 15세기 말 종교재판으로 스페인과 포르투갈 등지의 아랍인·유대인이 추방됐다. 스페인 이사벨라 여왕은 750년간 지속된 아랍 지배를 종식시키고 이 지역을 기독교 청정지역으로 환원시키려 했다. 그래서 유대인에게 개종을 명했다. 극소수 유대인은 생존을 위해 형식적으로만 개종했다. ‘마라노’ 유대인이다. 개종을 거부한 유대인들은 북아프리카, 터키, 프랑스 남부, 네덜란드로 갔다. 스피노자의 가계도 이런 배경에서 신앙의 자유를 택해 당시 유대인에게 가장 관대했던 네덜란드로 옮긴 것이다.
총명한 스피노자는 유년시절부터 공부를 좋아했다. 5세 때부터 히브리어, 토라, 탈무드, 유대철학을 공부했다. 유대교 신비주의 카발라 신앙에도 깊은 관심을 보였다. 카발라는 토라 등 유대교 전통 경전을 심층 분석하고 우주의 신비와 접목시켜 과학연구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있다. 카발라엔 비전(秘典)인 ‘조하르’가 있다.
스피노자는 원래 랍비(유대교 성직자)를 지망했다. 언어에도 재주가 있어 라틴어, 독일어, 프랑스어도 배웠다. 자신의 이름도 포르투갈어 벤토나 히브리어 바뤼흐 대신 라틴어 베네딕투스를 주로 사용했다. 라틴어와 기독교를 연구하던 스피노자는 한 유대 청년이 내세의 신앙을 의심하는 논문을 발표했다가 혹독한 비판을 받고 파문 당한 것을 보게 되었다. 교회는 그 청년에게 교회 입구에 엎드려 있게 하고 신자들이 그를 짓밟고 들어가게 했다. 청년은 육체적 고통보다 모욕감을 참지 못한 나머지, 박해자들에게 보내는 준엄한 항의 편지를 남기고 자살해 버리고 만다. 이 사건은 스피노자의 신앙심을 흔들어 놓았다. 비로소 그는 유대교 경전에 회의를 품고 성경에 모순이 있지 않은지 의심하게 된 것이다.
이 때문이었는지 1652년, 21살 청년 스피노자는 당시 이단이라 여겨지던 반덴 엔데(Franciscus Van den Enden)의 라틴어 학교에 입학한다. 이 곳에서 그는 라틴어, 신학, 코페르니쿠스 천문학, 데카르트 철학 등 새로운 사상과 학문을 공부하게 된다. 그는 동세대 프랑스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의 주체철학 중 존재론을 받아들였다. 그는 존재론 중 데카르트가 주장한 신의 초인성, 영육의 2원성 등은 수용하지 않았고 르네상스시대 이탈리아 천문학자 조르다노 브루노의 무한우주론을 발전시켜 범신론(汎神論: pantheism)을 정립했다. 브루노는 신격을 부정해 종교재판 후 화형을 당한 인물이었다.
네덜란드 유대교단은 스피노자가 유대교 교리에 반하는 연구를 계속하자 1656년 그를 신성 모독죄로 파문했다. 파문 후 한동안 암살 위협에도 시달렸다. 외톨이가 된 그는 생계수단으로 안경, 현미경, 망원경 등의 렌즈를 깎는 일을 했다. 주변 지인들이 십시일반 도와주긴 했지만 생활은 옹색했다. 고독하고 빈한한 생활 여건 속에서 그는 오로지 철학적 진리 추구에 몰두했다. 1670년 덴하흐(헤이그)에 정착했다. 1673년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으로부터 교수 초빙을 받았으나 그는 이를 거부했다. 독자적인 연구를 더 원했기 때문이다. 스피노자는 평생 독신으로 지내며 오랫동안 안경알을 깎다 들이마신 유리가루가 폐에 쌓여 1677년 진폐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덴하흐 공동묘지에 묻혔다.
2. 본론
1) 영향을 준 사상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