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만화 고찰

 1  영웅 만화 고찰-1
 2  영웅 만화 고찰-2
 3  영웅 만화 고찰-3
 4  영웅 만화 고찰-4
 5  영웅 만화 고찰-5
 6  영웅 만화 고찰-6
 7  영웅 만화 고찰-7
 8  영웅 만화 고찰-8
 9  영웅 만화 고찰-9
 10  영웅 만화 고찰-10
 11  영웅 만화 고찰-11
 12  영웅 만화 고찰-12
 13  영웅 만화 고찰-13
 14  영웅 만화 고찰-14
 15  영웅 만화 고찰-15
 16  영웅 만화 고찰-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웅 만화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의 이유
만화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장르이며, 동시에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장르이기도 하다. 우리는 만화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받기도 한다. 즉, 만화 주인공을 통해 우리는 역할상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릴 적 보았던 슈퍼영웅만화를 통해서 남자 아이들은 자신도 영웅이 되기를 소망한다. 여자 아이들은 멋진 영웅이 위험으로부터 구출해줄 것을 굳게 믿기도 한다. 만화는 어디까지나 픽션이지만 이것은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영향을 끼친다. 우리 조에서는 슈퍼영웅만화의 전반적인 부분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만화에서 그려진 성 역할에 대해서도 한번 되짚어보고자 한다.
2. 슈퍼영웅만화의 등장 배경
1920년대 세계 1차 대전을 통해 미국은 초유의 강대국이 되었다. 이에 자만심에 빠진 미국인들은 삶을 적극적으로 즐겼다. 오락 산업이 번창하면서 무언가 거대하고 전설적이며 흥분되는 일을 기대하는 심리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당시 홈런 60개를 친 뉴욕 양키스의 간판타자 베이브 루스를 국가적 영웅으로 추대하였다. 언론은 영웅 만들기를 하면 분위기를 띄우면 대중의 기대에 부흥하였다. 1930년대 미국은 경제 대공황시기. 이러한 우울하고 불안한 사회분위기에서 일반인과 다른 비범한 영웅은 더욱 미국인들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었고, 무시무시한 갱스터와 악당을 정의의 이름과 압도적인 무력으로 응징하는 모험이야기가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이 불행한 시기에 미국 만화계는 역사상 최초의 호황기를 맞이한다. 당시 평범한 미국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범죄자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사회정의를 구현할 수 있는 서부시대의 보안관이었을 것이다. 형사만화의 원조 는 실재하지 않지만 대중이 원하는 동시대적 영웅을 그렸고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흥행을 거두자 모험만화가 봇물을 이루었다. 그 중에서 1936년에 나온 은 잠수복과 유사하게 몸에 꽉 끼는 유니폼을 입은 이른바 코스튬 히어로(costumed hero)가 등장한 최초의 작품이다. 이 또한 만화의 한 전형이 되었고 70여년이 지난 지금 까지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슈퍼맨, 스파이더맨을 막론하고 이후 우리가 아는 슈퍼영웅들은 모두 이런 탄력성 좋은 선수복장을 착용하게 된 것이다. 미국인들이 범죄와 액션만화에 열광하게 된 원인은 광란의 1920년대와 대공황의 1930년대라는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후 등장하는 6,70년대에 등장하는 슈퍼영웅은 그 이전의 슈퍼영웅과 성격이 조금 달라졌다. 1960년대에 서구세계는 보수주의에 대한 젊은이들의 급진적인 반동으로 점철되어 있었다. 그래서 6,70년대의 슈퍼영웅들은 정체성의 혼란기에 빠진 젊은이들의 고뇌를 함께 담고 있다. 이처럼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캐릭터 때문에 마블사의 슈퍼영웅이 크게 인기를 끌었다. 마블의 슈퍼영웅들은 기존의 영웅 캐릭터들과 많이 달랐다. DC사의 슈퍼맨은 선천적인 영웅을 그렸다면 마블의 영웅들은 한참이나 덜 떨어진 애들이었다. 초능력을 가진 영웅답지 않게 사소한 일로 고민한다. 정체성을 의심하고 옳고 그름의 판별에 힘들어한다. 특히, 자신이 보통사람과 같지 않은 것이 주된 고민거리이다. 이러한 면이 팬들에게 크게 어필했는데, 슈퍼영웅들이 자신과 같은 고민과 갈등을 가지고 마음의 상처를 받는 사실에 크게 흥분하였다.
3. 슈퍼맨 (SUPERMAN)
초인적인 영웅 슈퍼맨. 그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하여 저 멀리 클립톤 행성에서 지구로 왔다. 그러나 그것은 비참하고 괴로운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미국인들에 갈망에 의해서 지구에 오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슈퍼맨은 지금 전 세계인에게 희망을 주는 최고의 영웅 슈퍼맨이 되었다.
가. 슈퍼맨의 탄생과 그 배경
1) 슈퍼맨 탄생 배경
슈퍼맨이 태어난 시기는 세계 대공황과 전쟁으로 절망적이었던 1938년이었다. 수십 년에 걸친 세계대전과 경제난으로 지친 시대는 정말 영웅을 원하고 있었다. 신화적인 영웅 슈퍼맨의 출현은 비참한 현실에 비추어 볼 때 필수적인 것이었다. DC코믹스의 한 만화잡지에 처음 실린 슈퍼맨 이야기는 사람들의 현실도피욕구와 대리만족을 채우며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게다가 소시민이라는 슈퍼맨의 또 다른 정체성이 신화적 영웅담에 어느 정도 현실성을 부여했다. 어려운 일이 닥치면 언제든, 어디서든 나타나는 슈퍼맨의 활약에 미국 대중은 위로 받고 희망을 찾았다. 무엇보다 슈퍼맨이 주는 정서적 위안과 더불어 상상의 쾌감은 역대 영웅들 중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슈퍼맨은 인간의 오랜 날고 싶은 욕망을 실현해 보인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구하고 하늘을 나는 슈퍼맨의 모습은 모든 사람에게 구원의 희망을 주었을 것이다. 인간이 욕망하는 모든 것이 집약된 피조물이자, 절대 선(善)을 행하는 슈퍼맨은 가장 이상적인 인간의 모습이다.
최초의 슈퍼맨 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