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

 1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1
 2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2
 3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3
 4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4
 5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5
 6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6
 7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7
 8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대안 모색
목차
1. 성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2. 우리나라 성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3. 우리나라와 국외의 성교육 사례
4. 우리나라 성교육 개선방안
1. 성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1) 성교육의 정의
남성과 여성간의 정신적·육체적인 관계, 즉 성(性)에 관한 과학적인 지식을 올바르게 지도하는 교육을 뜻한다. 과학적인 성에 대한 지식 이외에도, 남녀평등이나 성에 대한 올바른 윤리의식을 갖게 하는 전반적인 교육을 의미한다. 성의 개념을 바르게 하고 적극적이고 개방적이며 합리적인 성교육을 통하여 성적 만족과 행복을 극대화 할 뿐만 아니라 인생의 삶의 만족과 행복으로 발전 승화시키도록 이끌어가게 하는 것이다.
2)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인 성욕은 시기별로 그 명칭을 나누어볼 수 있다 구강기(0-1세), 항문기(2-3세), 남근기(4-5세),잠복기(6-12세),생식기(13-19세)
. 시기마다 그 증세는 다르지만 성에 대한 관심과 행동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일정한 규약과 법규가 있듯이, 성에 대한 태도도 각 나라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에 있어서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유교문화권 안에 있었던 국가로써, 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제한적이고, 조심스러웠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이 각종 사회규제에 대한 해체를 주장하고 있다. 성에 대한 것 또한 마찬가지이며, 예전보다 순결개념이 약해지면서 성문화 또한 개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①사회적 측면에서 성교육의 필요성
우리사회에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많은 성과 관련된 문제들이 있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들- 미혼모 문제, 성추행, 성폭행 문제, 성매매 등이 우리사회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 미혼모의 증가와, 지하철, 직장 내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성추행, 성폭력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전자 팔찌의 도입까지 논의되고 있는 실정, 해외-특히 동남아 국가들-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아동 성 매매 등은 우리사회의 해결해야 될 골칫거리들이다. 또한 육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유교문화권의 남녀차별이 심했던) 우리사회의 남녀 간의 불평등 문제와 같은 것들은 항상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사회적인 성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어린 시절부터 성교육은 필요하며, 특히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 교육을 받고 있는 청소년 시기의 성교육은 필수적인 것이다.
아무리 성에 대한 인식이 과거보다 개방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하더라도, 낙태나 미혼모의 증가등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미혼모 자체가 부정적이라기보다는, 경제적 능력이 부족해 어려움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성에 대한 올바른 윤리의식을 확립하는 일은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 가장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에서의 성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교육은 관행적이고 의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실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한 개인이 올바른 성정체성과 성윤리에 대한 인식을 확립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②개인적 측면에서 성교육의 필요성
사춘기는 대략 12세 전후에 시작된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이 시기의 특성을 보면 신체발달이 급격하고 생리적 변화가 심하며 신체발달의 개인차와 남녀차가 심하다. 제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청소년들은 이러한 변화를 맞을 때 몹시 당황해하며 불안과 초조에 시달리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성교제에 대한 호기심이 강해진다. 성적충동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성에 대한 무지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사전 지식 없이 사춘기를 맞을 때 신체변화에 당황하며 잘못된 성지식이나 성정보로 인하여 심리적 동요에 시달리기도 하고 성적 부적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특히 TV, 잡지, 광고 등에 노골적인 성적 표현을 하고 있어 청소년들을 필요이상 성적으로 자극하고 있다. 그들은 음란서적, 영상매체, 컴퓨터, 최근엔 인터넷 등에서 왜곡된 성 정보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또 그로 인해 많은 문제들을 야기 시키고 있다. 더구나 요즈음 우리 주변을 보면 성개방풍조의 영향(이 사회 각층에 적지 않은)을 미치고 있는데 청소년들에겐 더욱 그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본다. 청소년 성폭력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상도 이와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실제로 청소년들의 상담사례를 살펴보면 1990년대를 전후해서 그 이전에는 신체변화, 생리, 자위 등에 관한 상담이 많았었으나 그 이후에는 성충동의 해소, 임신, 피임 등 성행동에 관한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올바른 성에 관한 교육이 어느 때 보다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