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

 1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1
 2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2
 3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3
 4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4
 5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5
 6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6
 7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7
 8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공리주의에 관한 나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목명 : 초등도덕교육1
서론
이제까지 철학과 도덕과 같은 교과를 왜 배우는가에 대해서 묻는다면 나는 단지 ‘학교에서 배우라고 해서’ 라는 식의 대답을 했을 것이다.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사상가들과 철학자들의 어려운 말들은 그냥 자신들을 과시하려고 하는 것처럼 느껴졌으며 우리가 사는데 과연 그러한 것들이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가 의문이 들기 일쑤였다. 우리가 배운 도덕수업도 그냥 단순하게 고리타분하고 당연한 말들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다. 그 동안 학교에서 배운 도덕수업들은 전혀 나의 삶을 도덕적으로 하는데 영향을 주지 못했던 것 같았고 그저 시험을 보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해왔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대학교에 와서도 초등도덕교육이라는 교과를 보고 또 두꺼운 교재를 보고 쓸데없는 공부를 하게 되었다는 것이라 느낄 정도로 나는 이제까지 받아온 도덕과 윤리교육에 대해 매우 안 좋은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수업을 들으면서 그동안 가져왔던 편견들과는 달리 여러 사상과 이론들은 우리 실생활에 충분히 적용해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임을 알게 되었으며 그러던 중 이번 과제를 통해 직접 도덕 철학적 사상과 우리의 실제 경험사례를 연결지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와 더불어 사상과 관계된 현재 초등학교의 도덕 수업은 과연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지금의 도덕교과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고쳐야할 점은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만일 내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할 때 그 행동의 기준을 무엇으로 삼을 것이냐고 도덕수업시간에 질문을 받은 적이 있었다. 이때 나는 여러 가지 기준을 생각해 보고 어떤 생각으로 접근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많이 해보았다. 결국 그때 내가 내린 답은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겠다는 것이었다. 이런 나의 생각은 단순하게 보면 공리주의 사상에 어는 정도 부합되는 것 같았고 그래서 나는 자연스럽게 공리주의에 관심이 갔다. 어떻게 보면 모두가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이상론적인 사상일 수도 있지만 결과에 중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롯되는 문제와 몇몇의 희생을 그냥 넘어간다는 점에서는 문제점이 존재하는 사상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개인주의가 심하게 팽배한 지금의 현실에서 다수 공동의 행복을 추구하는 공리주의 사상은 분명 지금의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점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공리주의에 대해 더 알아보아야 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먼저 공리주의 사상에 대하여 정리를 한 후, 내가 겪었던 경험사례를 통해 적용해 보고 초등도덕교과서에 나와 있는 내용들에도 적용해봄 으로 공리주의라는 사상에 대해 심도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공리주의 개관
행위의 기준을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즉 사회의 최대다수 구성원의 최대한의 행복을 구하는 윤리·정치관이다.
주로 19세기 영국에서 유행한 윤리로서, 정치학설에서 공중적 쾌락주의와 같은 뜻이다. 목적론적 윤리의 한 형태이지만, 이기적이 아니라 보편적이며, 또 내면적 윤리에 대해서 사회적·외면적 도덕의 경향을 나타낸다.
17∼18세기의 고전경험론과 신학자·고전경제학자, 19세기의 급진주의자에게서 이 주의를 찾아볼 수 있으나, 이를 단순명쾌하게 정식화한 사람은 J.벤담이며, J.S.밀 부자에 의해서 계승되었다. 또 밀 이후에도 진화론적 윤리학 및 H.시지윅, G.E.무어, 현대 영국 분석철학자의 규범의식 속에서도 그 경향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