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

 1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1
 2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2
 3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3
 4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4
 5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5
 6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6
 7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7
 8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8
 9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9
 10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
§ 순 서 §
0. 들어가며
1. 한국인의 마음 안에 살아있는 호랑이
1) 한국인에게 호랑이는
2) 호랑이의 쓰임
3) 호랑이 속담
2. 이야기 속의 호랑이
1) 신화 속의 호랑이
2) 설화 속의 호랑이
3. 민속에서의 호랑이
1) 신앙으로서의 호랑이
2) 호랑이 관련 민속놀이
4. 나오며
0. 들어가며
한국 사람치고 호랑이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아름다우면서도 멋스러운 털과 강인한 포효, 한 달음에 산 하나를 건너가는 그 용맹함에 탄복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호랑이를 빼 놓고는 한국의 민속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한국에는 호랑이와 관련된 유형, 무형의 물건과 이야기, 전설이 많이 있다. 특히 한국에는 다른 나라에 비해 호랑이 이야기가 많은데, 육당 최남선이 ‘범 이야기만을 모아서 천일야화, 태평광기, 데카메론 등의 책을 꾸밀 나라는 세계가 넓다 해도 오직 조선이 있을 뿐이다’라고 이야기했을 정도니 그 다양하기가 어느 정도인지 알 만 하다.
그렇다면 한국 사람들은 왜 호랑이를 영물(英物)로 여기면서 좋아하고 숭배하기까지 하는 걸까? 지금부터 호랑이가 우리 문화 속에서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지, 호랑이 이야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호랑이와 관련된 민속에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히 생각해보면서 한국 사람들의 의식 속에 흐르고 있는 호랑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한국인의 마음 안에 살아있는 호랑이
1) 한국인에게 호랑이는
사자가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에 걸쳐 널리 분포했던 것과는 달리 호랑이는 아시아에만 존재한다. 호랑이는 원래 시베리아 동쪽, 만주, 한국 동북쪽에 살고 있었는데, 약 일만년 전쯤에 히말라야 산맥을 넘어 인도, 말레이 반도 등지의 더운 지방으로도 퍼져 나갔다. 김호근 외, 『한국 호랑이』, 열화당, 1992, p.141.
호랑이의 본고향은 우리 민족의 활동무대와 일치한다. 따라서 한국인과 호랑이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고향 친구라고 볼 수 있다.
우리 조상이 명명했던 호랑이의 이름으로는 호랑이, 범, 표범, 갈가지, 갈범, 개오지, 개호주, 꼬잘맹이, 산어른, 산주인, 어흥이, 줄범, 칡범, 호랭이 등이 있다. 손도심, 『호랑이』, 서울신문사, 1974, p.36.
한자로는 호(虎), 인(寅) 등으로 호랑이를 나타낸다. 동아시아 문화와 호랑이는 꽤 오래전부터 관계를 맺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날짜, 시간, 방위 등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십이지에 호랑이가 속해 있음을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호랑이는 십이지뿐만 아니라 서쪽을 주장하는 신으로 여겨졌는데, ‘좌청룡, 우백호’의 ‘백호’가 바로 사신 중 하나인 호랑이를 의미한다.
한국 사람에게 호랑이는 피상적인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실제 신이었다. 위에서 이야기한 호랑이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호랑이는 산군(山君), 산신으로 숭배되었다. 고대 연맹국가 예(濊)에서는 호랑이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다. 《後漢書》, 東夷傳, 예(濊)의 “又祠虎以爲神(우사호이위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