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

 1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1
 2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2
 3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3
 4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4
 5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5
 6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6
 7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7
 8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8
 9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9
 10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10
 11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가의 교육개입에 관하여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에서 교육과 국가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는 국가가 교육에 대한 직,간접적인 간섭과 통제의 형태로 이루어진 관계이다. 이를 우리는 국가의 교육개입이라고 하겠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과거 과 같은 사건들과 현재 주입식 입시제도의 문제도 국가의 교육개입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들이다. 그러나 국가의 교육개입이 단점만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국가의 교육개입의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50~80년대 국가의 교육개입이 어떠한 배경을 가지고 이루어 졌으며, 그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또 50~80년대 국가 개입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국가의 교육개입의 순기능과 역기능 그리고 우리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국가의 교육개입 배경
국가의 교육개입이 이루어 졌다면 왜 국가는 교육에 개입한 것일까. 지금부터 그 배경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한다. 국가의 교육 개입배경은 모든 시대가 공통된 맥락을 가지고 있지만 각 시대적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대적으로 구분지어 개입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①50년대 국가의 교육 개입 배경은...
50년대에의 개입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우리는 우선 그 시대의 정치적 흐름을 살펴보아야 한다. 광복 후부터 50년대 외세(미국)에 의한 독립으로 자본주의 제도, 민주주의 제도 등이 밀려들어 와서 사회적 변화가 극심하였고 분단이라는 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분단국가에서 세어진 이승만 정부는 정부의 정당성을 뒷받침해주기 위해 강력한 반공이데올로기가 필요하였다. 이러한 반공이데올로기 교육을 빠르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정부 즉 국가이었기에 국가(정부)의 강력한 교육개입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일인일기(一人一技) 교육을 주장하고 일반계를 3. 실업계를 7로 하는 학교비율을 원칙으로 천명하였다. 이는 정부가 한국 사회에서는 조선사회의 유학중심 교육이 국가가 패망한 원인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독립국가로 발족하면서 국가를 발전시키고 개인들을 빈곤에서 탈피시키기 위하여 생산 교육을 강조를 주장하여 교육에 개입하였다.
②60~70년대 국가의 교육 개입 배경은..
당시 교육의 목표 가운데 최,60우선적인 것은 민족중흥, 국가재건 등이며 국민들은 이 ‘역사적 과제’를 충실히 수행해야만 하였다. 국민교육 헌장에 의하면, 한국인들은 자연으로 태어나지 않고 ‘민족중흥’이라는 역사적 사면을 달성하기 위해 태어난다. 교육의 개인적 의미는 전혀 드러나지 않은 채 오직 국가와 민족을 자신을 헌신하는 인간만이 강조되었다. 국민교육헌장에서 표방된 교육은 글자 그대로 국민의 교육, 시민의 교육, 또는 개인의 교육과 구별되는 ‘국민교육’이다. 박정희 정권은 국가안보와 경제성장을 절대 명제로 삼은 까닭에 정치적 안정을 확보한다는 명목으로 반공교육을 강조하고 경제적 발전에 필요한 태도와 가치관을 기르기 위해 ‘새마을 교육’을 필수교과처럼 부각시켰다.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최대 관심사는 경제성장 이었기 때문에 교육정책은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간주되었으며 강압적 정치와 집권연장을 정당화하고 국민으로 하여금 이를 수용하게 하기 위하여 교육에 정치 사회화 역할이 강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