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

 1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1
 2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2
 3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3
 4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4
 5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5
 6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6
 7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7
 8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8
 9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호 이익 - 우계전(友鷄傳)
차 례
Ⅰ. 작가소개
Ⅱ. 성호연보
Ⅲ. 우계전이란
Ⅳ. 원문
Ⅴ. 번역본
Ⅵ. 이해와 감상
Ⅶ. 패러디
Ⅷ. 참고문헌
Ⅰ. 작가소개
이익(李瀷) : 1691(숙종7)~1763(영조39), 조선후기의 실학자로 본관은 여주(驪州), 자는(自新), 호는 성호(星湖)다. 사간원 대사간을 지낸 아버지 이하진과 어머니 권씨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이하진이 1680년(숙종6) 경신대출척 1680년(숙종6) 남인(南人)이 대거 실각하여 정권에서 물러난 사건이다. 경신환국(庚申換局)이라고도 하며, 이 사건으로 서인(西人)이 득세하였다. 1674년(현종 15) 예송(禮訟)에서의 승리로 정권을 장악한 남인은 현종에 이어 왕위에 오른 숙종으로부터는 신임을 얻지 못했다. 이것은 남인끼리 청남(淸南) ·탁남(濁南)으로 갈라져 서로 싸우고, 한편으로는 권력을 장악한 남인 세력에 대한 염증 때문이었다.
(庚申大黜陟)때 진주목사로 좌천되었다가 다시 파직되고 평안도 운산으로 유배되어 유배지에서 별세하자 편모슬하에서 자라며, 중형 이잠(李潛)에게 글을 배우고 25세가 되던 1705년에 중광시에 응하였으나 시소(試所)에서 녹명 이름을 적음. ≒ 기명(記名)
(錄名)이 격식에 맞지 않았던 탓으로 회시에 응할 수 없게 되었다. 그 후 둘째형 이잠이 1706년(숙종32)에 당쟁 당파를 이루어 서로 싸우던 일. ≒ 사색당쟁(四色黨爭).
(黨爭)에 휘말려 희생되자 이익은 이를 계기로 과거에 응할 뜻을 버리고 현재 안산시(安山市) 인첨성리에 칩거하여 유교경전, 정주서를 비롯 이황, 이이, 유형원 등의 저술을 탐독, 학문연구와 후진양성에 몰두하였다.
그의 학문사상은 일반 유학자들의 형이상학적, 사변적 학풍에 빠지지 않고 경세치용, 이용후생, 실사구시 등 실학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학문연구에 있어서 자주적, 실증적, 비판적 태도를 접근해야할 것과 현실과 생활에 유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정치, 사회제도의 개혁을 통해 민생의 안정을 도모하려는 개혁 주의적 입장을 취하였다.
실학의 주요 학문적 업적은 한담과 공론을 일삼고 있는 무위도식하는 양반들도 생업에 종사해야 한다는 『사농합일론』과 유능한 인재는 추천에 의해서도 관직에 등용해야 한다는 『천거제도』의 실시 그리고 소농민을 보호하자는 『한전법』을 주장하였으며 그 외 유학, 농업, 천문, 지리, 역사, 군사, 경제, 자연과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연구하였고 서학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의 학풍은 그후 경학(經學)에 이병휴, 역사학에 안정복, 지리학에 이중환, 윤동규 등으로 이어졌고 서학에 관한 지식은 신후담, 이가환, 권철신, 권일신에게 이어졌다. 또한 남인계 후손을 중심으로 경세치용파 근기학파 또는 경세치용파(經世致用派)라고도 한다. 이들은 이기심성론(理氣心性論)의 문제를 새롭게 해석하여 실증과 실용에 기반을 둔 창조적, 비판적인 학풍을 일으켰다. 이익은 이황(李滉)의 성리학적 입장을 받아들였으나 허목(許穆), 유형원(柳馨遠) 등의 학문경향에 커다란 영향을 받아 혁신적인 학문체계를 이룩하였다.
(經世致用派)인 성호학파를 형성케 하는 등 우리나라 사상사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익선생의 주요저서로는 천문, 지리, 역사 등을 망라하여 백과전서적으로 저술한 『성호사설』, 실학사상의 구체적 내용을 보여주는 『곽우록』을 비롯하여 『사칠유편,』『예설유편』, 『관물편』, 『백언해』등 다수가 있으며 그의 학문을 연구하는 학도들에게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