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

 1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1
 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2
 3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3
 4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4
 5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5
 6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6
 7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7
 8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
♥ 들어가는 말
나는 행복이란 단어를 참 좋아한다. 나뿐만 아니라 인간이라면 누구나 다 행복하길 원하고 그러한 행복을 추구하며 삶을 살아간다. 행복이란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복된 좋은 운수,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를 뜻한다. 행복을 뜻하는 두 가지 의미에서 먼저 전자인‘복된 좋은 운수’라는 것은 인간이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게 아니지만 후자에 나온 충분한 만족과 기쁨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현대사회에서는 돈, 권력, 좋은 출생, 아름다운 외모를 행복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과거사회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을 부, 명예, 권력, 건강, 장수 등으로 이해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행복이 무엇이냐에 대한 질문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당시 그리스 사람들의 통속적인 견해와 달리 자기 나름의 철학적인 행복론을 전개하였다. 그래서 지금부터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1) 무엇이 행복인가에 대한 물음
익히 알려져 있는 것처럼, 아리스토텔레스는 개인의 행복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행복과 안녕을 실천철학의 중요한 연구과제로 삼았는데, 그에 따르면 행복한 삶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공동체 속에서의 좋은 삶 혹은 성공적인 삶이다. 달리 말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공동체 속에서의 삶 전체에 대한 인간 자신의 만족과 연관시켜 파악하였고, 선하고 올바른 삶을 통하여 참된 행복을 얻는다고 보았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행위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목적들 중에서 최고의 선을 바로 행복(eudaemonia)이라고 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쾌락, 명예, 부 등이라고 여기는 대중들의 견해를 반박하고, 세 가지 삶의 형식들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것은 플라톤의 『국가』 편에서 유래한 것인데, 쾌락적인 삶, 정치적인 삶, 관조적인 삶이다. 대중들은 동물적인 본성에 합당한 쾌락적인 삶을 택하고, 교양 있고 능동적인 사람들은 명예를 행복이라 생각하는데, 그것은 정치적인 삶의 목적이다. 관조적인 삶은 자족적이며 참된 행복에 이르게 한다. 아래에서 이야기되겠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관조적인 삶을 최고의 행복이라고 주장한다. 돈 버는 생활은 부득이한 측면을 갖지만, 부는 분명히 우리가 찾는 최고의 선이 아니다. 그것은 단지 유용성의 가치를 가지며,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NE, 제1권 제5장).
(2) 지속적인 활동성으로서의 행복
행복을 부, 명예, 권력, 건강, 장수 등을 얻거나 그것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로 이해한 당시 대중들의 견해와 달리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인간 고유의 능력이 탁월하게 발휘되는 활동성으로 이해하였다. 즉, 행복을 어떤 무엇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본 것이 아니라, 도덕적인 탁월함(덕)을 통로로 파악한 것이다. 탁월한 행위는 그 자체로 즐거운 것이며, 선하고 고귀한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에서 우리는 부족함이 없는 자족의 행복을 인지한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하기 위해 외적인 여러 가지 선들, 예를 들어 친구, 재물, 좋은 집, 혹은 외모나 건강 등이 필요함을 부인하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탁월함에 따른 정신적 활동’이라는 자신의 견해를 선(좋음)의 본질 규정을 통해 밝히고 있는데, 그의 논의의 전개를 정리하면 이렇다(NE, 제1권 제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