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

 1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1
 2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2
 3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3
 4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4
 5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5
 6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6
 7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7
 8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듀이의 경험과 교육 을 읽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듀이의 「경험과 교육」을 읽고서
Ⅰ. 서론
오늘날 학력위주의 경쟁사회인 우리나라에서 ‘학교붕괴’, ‘입시열풍’, ‘교육이민’, ‘교권추락’등의 많은 문제들로 몸살을 앓고 있는 교육현장을 먼저 살펴보자. 학령기 이전에 이미 조기교육을 받아온 우리 아이들은 초등학교에서부터 친구들에게 뒤지지 않기 위해 방과 후 수학, 영어, 미술, 피아노, 태권도 등 하루 평균 3개 이상의 각종 학원들을 순회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중고등학생이 되면 사회적 성공에 밑거름이 된다는 명문대를 목표로 열심히 학교, 학원, 독서실 사이를 동분서주하며 열심히 공부한다. 학교, 학원들도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을 높이기 위해 주입식 교육에 열심이다. 학부모들은 고액의 사교육비를 마련하기 위해 파트타임 일까지 하며 허리가 휜다. 진리 탐구의 요람이라는 대학에서조차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학생들은 자신의 소질과 관심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기 보다는 사회경제적으로 안정된 지위를 보장받을 수 있는 하는 소수의 인기 학과에 몰려든다. 비인기학과의 졸업생들도 재수, 삼수나 편입시험을 통해 다시 인기학과에 다시 들어가는 노력을 거듭하고 있으며, 전공에 무관한 사법시험, 행정고시, 공무원시험까지 다양한 ‘취업을 위한 공부’를 위해 고시원에 몰려드는 수험생들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 교육 현장에서는 사회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또는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수적인 각종 시험에 통과할 수 있도록 단편적인 지식들을 얼마나 잘 가르치느냐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옛날 공자님의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 즉, “ 배우고 때로 익히면 어찌 기쁘지 아니하겠는가?” 라는 배움에 대한 낭만적인 감상은 더 이상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 “자아실현”, “진리탐구”라는 교육 목표도 “아는 것이 힘이다.”, “교육은 성공의 수단이다.”라는 현실적인 명제로 대체되었다. 또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간은 왜 배우는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하는 인간과 삶,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과 사유의 과정, 탐구정신도 교육 내용에서 이미 사라졌다.
이렇게 입시경쟁으로 인해 교사중심의 획일적이고 형식적이며, 서적 중심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압도적인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서 어린이의 자유로운 사고와 활동에 근거한 아동중심의 교육, 경험을 통한 교육을 중요시하며 20세기 교육계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던 듀이의 교육 철학을 한 번 돌아보는 것은 의미 있고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경험과 교육」이란 저서 속에 듀이가 설명한 경험주의 교육 과정은 과연 무엇이며, 아동 중심의 교육이란 것은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고, 그는 교육 문제들에 대해 어떤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 그의 이론을 적용한 교육의 실례를 구상해보고, 마지막으로 결론에서 경쟁적인 21C의 사회 환경 속에서 그의 교육철학이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존 듀이는 누구인가?
먼저 존 듀이에 대해 알아보자. 실용주의 철학자로서 잘 알려진 그는 20C초 전통교육과 진보주의 교육관이 서로 대립하던 미국의 교육현장 한 가운데 서있었다. 기존의 교사위주의 전통적인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으로는 급변하는 사회에 학생들이 적응할 수 없고 현실 생활과 거리가 멀다는 비판이 일어나며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1930년대 미국에서 그는 아동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교육이론을 제시하며 진정한 교육을 실시하고자 노력했으며, 이후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 교육계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교육자이다.
2. 「경험과 교육」의 내용요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