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

 1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1
 2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2
 3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3
 4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4
 5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5
 6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6
 7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7
 8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8
 9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9
 10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10
 11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11
 12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
※발표 목차※
1.후사가 4인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2.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전개
2.1 조선의 풍토와 현실을 담은 시
2.2 악부시
2.3 민요시
2.4 희작시
3. 기타
1.후사가 4인
후사가는 실학의 비판적인 의식에 따라 한시의 기풍을 쇄신하면서 중세문학에도 근대적인 성향을 끌어들이는 구실을 했다.
1.1 이덕무
서얼 출신으로 사대부문인으로서 누구보다도 노력하고 나라 안팎의 견문을 넓히는데 열의를 가지고 많은 저술을 남기고자 했다. 또한 그는 한시 본래의 격저를 넉넉하게 잇고 회화적 표현을 갖추면서 당대의 풍속도에 접근했다.
1.2 유득공
관심의 폭을 넓히고 시의 소재를 확대한 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南江謠 五首中其四 남강요 오수중기사
月溪谿畔雨空 월계계반우공몽 -월계 냇가 둑은 부슬비가 자욱한데
畵卷茶爐靜掩蓬 화권다로정엄봉 -그림책에 차 끓이는 화로 창문을 닫았네
去日長愁寒意緊 거일장수한의긴 -가던 날엔 하늬 바람을 걱정했는데
歸帆耐綠莎風 귀범파내녹사풍 -돌아올 땐 돛이 높새바람을 제법 견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