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한시의 다양한 전개-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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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사] 한시의 다양한 전개-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후사가 4인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2.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전개

2.1 조선의 풍토와 현실을 담은 시

2.2 악부시

2.3 민요시

2.4 희작시


3. 기타

본문내용

1.3 박제가
후사가 네 사람 중에서 사회사상의 각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준다. 박제가는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지 않은 시문도 아울러 배격했으며, 문학을 하되 사회의식과 밀착시켜 세상에 이롭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전통과 획일주의를 거부하고 자기의 개성을 담고 있는 시를 창작하고자 노력한 박제가는 그가 처한 시대의 사물과 인간 ․ 사회에 대하여 섬세한 관찰력과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작품을 지었다. 젊은 시절에는 혁신적 시인으로서 참신한 시를 썼고, 점차 관심을 경제나 사회를 개명시키는데 두었다. 그러한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은 고립과 비난을 자초하였고 그는 고독한 혁신주의자로서 평생을 살았다. 박제가의 삶에서 보인 관심의 변화와 삶의 궤적이 시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젊은 시절에는 사물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그 진면목을 드러냄으로써 대상의 생의를 족자에게 전달하는 시를 썼다. 그러면서 관심을 점차 주변의 지성을 파악하는데 두어 인습과 몰이해 속에서 좌절하지 않고 개성을 찾는 지성인, 예술가의 자화상을 제시하였다. 연행과 유배를 겪고서는 그가 처한 조선 사회의 생생한 풍속을 작품화 하였다.



참고문헌
조동일&서종문 공저,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3.
이종목. 『한국 한시의 전통과 문예미』. 태학총서,2002
안대회. 『韓國 漢詩의 分析과 視角』.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0
이종건. 『한시가 있어 이야기가 있고』. 새문사.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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