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석사 부석사 작가연보 부석사 작품 분석 부석사 인물 부석사 줄거리 부석사 문장의 특징 문장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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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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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석사
◎목차◎
1. 작가연보
2. 작품분석
(1)인물과 줄거리
(2)문장의 특징
(3)문장비평
3. 주제
4. 느낀 점
5. 참고문헌
1. 작가연보
1963년 1월 12일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다. 산업체 특별학교를 거쳐 서울예술전문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1985년 《문예중앙》에 중편소설 《겨울 우화》를 발표하면서 그녀는 탁월한 문체, 치밀한 구성, 현미경적인 관찰력으로 침착하게 삶의 풍속도를 그려냄으로써 인간에 대한 탐색이라는 전통적이고도 진부한 주제를 성공적으로 추구하는 한편 그 개성적인 목소리로 페미니즘의 정체를 밝혀내고 있다. 특히 시적통찰력이 돋보이는 그의 언어는 메마른 산문정신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주는 무게를 지니고 있다.
신경숙의 소설은 존재의 텅 빈 심연을 응시하는 예민하면서도 따뜻한 시선, 미세한 삶의 기미를 포착해내는 울림이 큰 문체로 이미 많은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녀 소설의 인물들에게 이 세계는 화해로운 만남이 가능할 것 같지 않은 비극적 세계이지만 그들은 비록 더듬거림의 발성법으로나마 세계와 그들 서로에 대한 의사소통의 노력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렇듯 소통되지 않는 것, 말해질 수 없는 것들을 서로 손잡게 하려는 이 작가의 힘든 노력은 우리의 가슴에 깊고 서늘한 감동을 준다.
1993년 장편소설 《풍금이 있던 자리》를 출간해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 장편소설 《깊은 슬픔》(1994), 《외딴 방》(1995), 《기차는 7시에 떠나네》(2000), 창작집 《아름다운 그늘》(1995), 《오래 전 집을 떠날 때》(1996), 《딸기밭》(2000) 등을 잇달아 출간하면서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잡았다.
대표작인 《풍금이 있던 자리》는 유부남과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라는 흔한 주제를 편지글 형식으로 다루었는데, 사랑에 빠진 여성의 심리를 서정적이고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작품들 역시 쉽게 읽히는 서정적 문체와 섬세한 묘사를 통해 주로 타자(他者)의 주변을 서성거리는 인물들을 그리고 있는데, 소설의 주인공들은 거의 타자의 세계나 자신의 세계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상처를 받거나 상처를 주는 인물들로 묘사된다.
한국일보문학상(1993),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1993), 현대문학상(1995), 만해문학상(1996), 동인문학상(1997), 한국소설문학상(2000), 21세기문학상(2000), 이상문학상(2001)을 받았다.
2. 작품분석
(1)인물과 줄거리
여자와 P는 친구들 사이에서 공인된 짝이었다. P는 여자에게 매우 헌신적이고 상냥했다. 그런 그가 아무런 예고 없이 다른 여자와 약혼하고 말았다. P에게서 버림을 받은 날부터 여자는 전혀 다른 생활을 하게 되었다. 다니던 직장도 그만두었고, 운전을 배워 난폭 운전을 일삼았고, 정리 된 것을 보면 어깃장을 놓고 싶어서 일부러 흐트러뜨리는 짓을 했다. ‘뭔가 확 저질러 보고 싶어서 좌충우돌하면서’ 나날을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P가 여자의 생일을 축하한다며 여자의 오피스텔로 꽃다발과 생일 카드를 보냈다. 카드에는 1월 1일 오후 3시에 여자를 찾아오겠다고 적혀 있었다. 과거 같으면 다시 P를 사랑하게 되었겠지만 이제는 남의 남편이 된 그와 다시 시작할 수 없다고 생각한 여자는 ‘P에 관한 감정을 수습하기 위해서’ 같은 오피스텔에 사는 남자에게 1월 1일에 부석사에 가자고 인터폰을 넣었다.
그때 남자는 동료였던 박PD의 전화를 받고 있었다. 자기를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결국 그로 인해서 사직을 하게 되었는데 무엇 때문인지 박PD가 1월 1일 오후 5시에 만나서 술이나 한 잔 하자고 전화를 한 것이다. 아직 만날 마음이 없던 터에 여자에게서 1월 1일에 부석사에 가지 않겠느냐는 인터폰 연락을 받았다. 남자는 박PD를 피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여자의 청을 받아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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