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1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1
 2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2
 3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3
 4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4
 5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5
 6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6
 7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7
 8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8
 9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목 차
Ⅰ서론 - 주제 선정 이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1. 목적론적 세계관과 덕
2. 덕의 분류
3. 도덕적 덕의 성격: 중용
4. 중용의 구체적 예
5. 실천적 지혜의 성격
Ⅲ 나의 경험 사례에의 적용
Ⅳ 아리스토텔레스
도덕교육의 실제
Ⅴ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Ⅵ 결론 - 맺는 말
Ⅰ서론 - 주제 선정 이유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내게 가장 어려우면서 관심이 갔던 도덕철학 이론이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가 나에게 더 다가왔던 것은 덕 윤리와 관련된 중용의 가치가 내가 생각하는 인생에서 중요하고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들과 대부분 일치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스 윤리학』에서 모든 인간 존재를 향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고 묻는다. 이 문제의 해답은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하는 도덕성의 정당화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그는 인간의 궁극 목표가 ‘행복한 삶’에 있으며, 행복을 실현하는데 필수 조건은 인간이 덕을 지니고 그것을 일상의 삶에서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우리가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 교육에도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 싶은 것 하나가 모든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1. 목적론적 세계관과 덕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자연이 행하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어떤 목적을 지니고 이루어지는 것이며 만물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창조되었다고 본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서도 목적론적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간의 모든 행위도 그것이 의도적인 것인 한 어떤 목적을 가졌다. 그런데 개별적 행위의 목적은 그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보다 좋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된다. 이 수단과 목적의 계열을 거슬러 올라가면 마침내는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는 단계, 즉 그 자체를 위해 추구되는 어떤 궁극 목적에 도달한다. 이 마지막에 추구되는 궁극 목적은 ‘행복’이며, 인생의 ‘최고선’ 또는 ‘행위를 통해서 추구되는 모든 선들 중 최고의 것’이라고 부른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의 궁극 목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선이란 무엇인가? 확실히 그것은 다른 모든 것이 그것 때문에 행해지는 그런 것이다. 의학에 있어서는 건강이, 병법에 있어서는 승리가, 건축에 있어서는 집이, 다른 어떤 영역에서는 이와 다른 어떤 것이, 그리고 모든 행위와 추구에 있어서는 그 목적이 바로 그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것 때문에 모든 사람은 다른 모든 것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대하여 하나의 목적이 있다고 하면,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달성해야 할 선이다. 그리고 만일 그런 것이 하나 이상이라고 하면, 이것들이 우리가 행위를 통하여 달성해야 할 선일 것이다.
그의 행복에 관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선하고 덕스럽다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에 근거해 있으며, 행복의 근본은 덕에 의한 활동이다. 따라서 덕을 소유한다는 것은 곧 행복에 대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논의하는 것은 ‘인간의 덕’ 이다. 인간의 최고 목표로서의 선은 덕스러운 활동에 있는 것이며, 인간의 덕스러운 행위의 목적은 바로 선의 실현으로서 ‘행복’임을 밝히고 있다.
2. 덕의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