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문학의 현대화 방안 운영전의 게임화 고전 문학 운영전 게임화 고전 문학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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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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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 고전 문학의 현대화 방안
-의 게임화
목차
1. 서론
2. 고전소설의 현대화 사례
3. 본론
3.1 우리 조의 현대화 방안 - 의 게임화
3.1.1 게임의 제목
3.1.2 게임 개발 방향
3.1.3 게임 개발 목적 및 특징
3.1.4 게임의 세계관 및 등장인물
3.1.5 게임의 설정
3.1.6 게임의 진행
3.1.7 게임 화면의 구성
3.1.8 화소별 미니 게임 예시
3.1.9 게임 엔딩과 그 후
3.2 국내 게임시장 조사(닌텐도 게임, 모바일 게임)
3.3 게임 개발상의 문제와 해결안
4. 결론
1. 서론
인간에게 있어서 문화란 상위의 목적으로 존재하는 욕구 중 하나이다. 먹고 사는 것이 안정되는 순간부터 인간은 좀 더 인간적인 것을 추구하게 된다. 그것이 이른바 문화이고 그러한 문화를 통해서 자본을 모으고 흐름을 유도하는 것이 문화산업이다. 이런 문화산업은 문학, 영화, 음악, 게임, 공연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분야 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봐야 하는 것은 고전을 이용하는 문화산업이다.
고전이란 각 사회와 지리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역사적 문학이다. 이러한 고전은 당연하게도 그것이 만들어진 곳의 민족과 국가가 가진 특이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이성은 고전을 소유한 쪽에게는 쉽게 흡수되는 장점을 가지며 그것을 가지지 못한 쪽에게는 새로움으로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또 하나 문화산업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게임이다. 게임은 이제 전 세계의 흐름을 주도하는 거대한 산업이 되었다. 누구나 한정된 공간에서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을 소비하면서 여가를 즐기는 것이 바로 게임의 장점이다. 어떠한 컴퓨터를 보더라도 약간의 휴식을 위해서 게임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고 누구나 자신의 여가시간을 보내기위한 게임기와 게임을 한두 가지는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3조는 고전소설을 현대화하는 방안을 문화산업 중에 고전을 콘텐츠화해서 게임으로 만드는 것으로 하였다. 고전을 게임으로 만든다면 가장 한국이라는 사회에 흡수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되고 게임이라는 접근성 높은 방법을 통해서 고전의 전달이라는 측면도 충족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단 3조의 고전의 게임화 목적은 고전 그 자체의 전달이라는 측면에 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앞으로 진행될 글에서 실제적인 사업성과 게임성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겠지만 실제로 3조에서 고전을 게임화 하면서 가장 많은 신경을 쓴 부분은 고전의 효과적인 전달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3조에서 게임화 시키기로 한 고전은 운영전이다. 운영전은 다른 고전과는 달리 권선징악의 흐름이 중요시 되지 않는다. 소설안의 각각의 인물들이 자신들의 욕망을 위해서 행동한다는 점에서 운영전은 소설에 더 가까운 작품이다. 그러한 것이 일단 조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이러한 점이 게임을 하게 될 사람들에게도 어필 할 수 있는 점이라고 보았다. 또한 운영전은 일반인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다. 대부분의 고전이 그러하지만 운영전 역시 이름만 어느 정도 알려져 있는 상태이다. 그렇기에 게임을 통해서 알리기라는 목적에 상당히 부합될 것이라고 판단되어 운영전을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한국에서 문화콘텐츠 사업은 그리 크지가 않다. 이웃나라인 일본은 애니메이션과 콘솔게임으로 대표되는 거대한 문화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은 영화와 만화 그리고 컴퓨터 게임에서 엄청난 크기의 시장을 가지고 있다. 영국은 환상소설의 종주국이라고 할 정도로 그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문화산업의 가장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문학에서 조차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지가 않다.
이런 열악한 상황에서 한국의 고전으로 이루어진 문화콘텐츠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물론 그러한 시도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잘 알려진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여 1990년대에는 게임화 가장 많이 게임화가 이루어진 것은 홍길동전으로서 RPG로 3번 액션과 어드벤처 게임으로 2번 이루어졌다.
와 애니메이션화 애니메이션 역시 홍길동전이 이라는 이름으로 1995년에 제작되었다.
가 이루어졌었고 2000년대에는 작품에서 몇 가지 요소를 가져와 영화나 드라마를 만드는 작업 2000년대가 되면서 고전의 요소들을 가져와 드라마로 만드는 작업이 많았다. 이나 같은 드라마와 최근에 개봉한 와 이 이러한 맥락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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