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

 1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1
 2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2
 3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3
 4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4
 5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5
 6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6
 7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7
 8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8
 9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필요한가?
Ⅰ.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1. 하나의 사건
다시 들끓는 일제고사 찬반논쟁
-6월 26일 시행 앞두고 마찰 전교조 “학생 성적의 노예”, 교육계 “학력 신장 필수적”-
이번에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이하 일제고사)를 둘러싸고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일부 교사·학부모·학생·교육단체는 오는 26일 전국 초·중·고교에서 치러야 하는 일제고사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는 반면, 교육계에서는 찬성의견을 분명히 하며 한동안 뜨거운 찬반논쟁이 교육계를 뜨겁게 달굴 전망이다.
우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오는 26일 치러질 일제고사 폐지를 위한 투쟁에 나서기로 해 교육당국과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전교조는 이번에 실시되는 일제고사를 폐지하기 위해 총력투쟁을 벌이기로 했다고 지난 20일 밝힌 상태다. 전교조는 이를 위해 시험 당일인 오는 26일 전국 2013개 초·중·고교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시험선택권 보장을 위한 대체 프로그램을 요구하기로 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일제고사 거부 선언 이유에 대해 "학생과 교사를 성적의 노예로, 교육의 희생양으로 만드는 무한경쟁 교육의 정점에 일제고사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에서는 전교조 충남 아산지회와 평등교육을 위한 아산학부모연대 등 아산지역 시민단체가 학교를 서열화하는 일제고사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놓았다.
이들은 일제고사반대 아산지역공동대책위원회 이름으로 발표한 논평에서 "오는 26일 일제고사를 앞두고 아산지역 일선 초등학교들이 0교시 수업과 저녁 9시 해넘이 수업을 하는 등 파행적 일제고사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어 "아이들의 기초학력을 높인다는 명분으로 지역과 학교를 서열화하는 경쟁 교육을 반대한다"며 "일제고사를 준비하기 위해 교사들이 맹목적 문제풀이와 강제적 학습을 강요하는 파행적 교육과정은 중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는 달리 지역 교육당국 및 교육계 인사들은 일제고사에 대해 찬성의견을 제시하며 맞불을 놓았다. 학력 신장을 위해 성취도 평가는 필요하고 교육법상 시행되고 있는 시험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반교육적인 행위라는게 그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일부 교육계 인사들은 시험이 치러지면서 발생된 문제점을 시정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역의 한 교육계 인사는 “매년 극단적인 찬반 논쟁이 반복되고 있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이제 교과부와 교원단체 학부모 교육전문가 등이 머리를 맞대고 평가기준과 활용도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에 실시되는 일제고사 반대 교사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2012.06.01 충청 투데이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2. 두 개의 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