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궁정식 사랑

 1  중세의 궁정식 사랑-1
 2  중세의 궁정식 사랑-2
 3  중세의 궁정식 사랑-3
 4  중세의 궁정식 사랑-4
 5  중세의 궁정식 사랑-5
 6  중세의 궁정식 사랑-6
 7  중세의 궁정식 사랑-7
 8  중세의 궁정식 사랑-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세의 궁정식 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세의 궁정식 사랑
-목차-
1. 머리말
2. 궁정식 사랑의 등장
3. ‘사랑의 기술’ 에 나타난 궁정식 사랑
4. 궁정식 사랑과 여성
5. 궁정식 사랑의 사회 문화적 의미
6. 다른 시각에서 바라 본 궁정식 사랑
7. 맺음말
1. 머리말
궁정식 사랑을 단순화하여 말하면, ‘궁정사회에서 기사와 귀부인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사랑의 방식’을 말한다. ‘궁정식 사랑’은 귀족의 이상과 가치를 표현했으며, 귀족 이외의 다른 위계(ordre)는 그것을 공유할 수 없다고 하는 우월한 감정과 행동양식으로 발전하였다.
음유시인들에 의해 전파된 ‘궁정식 사랑’은 그것이 가진 독특한 내용들로 인해 남녀간의 사랑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서 구체적인 사회 현실을 볼 수 있게 해준다. 프랑스의 학자 조르주 뒤비가 연구한 방식처럼, ‘궁정식 사랑’을 표현한 문학 작품에 나타나는 연극적 요소와 문학적인 수사학을 통해 그 속에 담겨진 사랑의 은유와 그것의 사회적 함축을 살펴보면 ‘궁정식 사랑’은 현실적 의미를 알수 있을 것이다.
궁정식 사랑’은 귀족들의 이상과 가치를 표현하고, 다른 신분은 그것을 공유할 수 없다고 하는 우월감과 삶의 방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발전했다. 음유시인들에 의해 전파된 ‘궁정식 사랑’은 그것이 가진 독특한 내용들로 인해 남녀 간의 사랑뿐 아니라 그 이면에서 구체적인 사회현실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이 글은 ‘궁정식 사랑’에서의 사랑과 결혼 그리고 그것에 담겨진 구체적인 사회적문화적 의미를 밝혀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궁정식 사랑’의 교본으로 간주되는 것으로서, 12세기말에 앙드레 르 샤플렝이 쓴 ‘사랑의 기술’ 에 나타난 사랑의 은유와 그 의미를 봉건사회의 현실과 관련지어 해독해보려 한다.
2.궁정식 사랑의 등장
궁정식 사랑이라는 말은 콜레주 드 프랑스의 중세 문학교수를 지낸 가스통 파리스가 크레티앵 드 트루아의 ‘죄수마차를 탄 랜슬럿’에 관해 쓴 논문에서 처음 쓴 말이다.
‘궁정식 사랑’의 기원과 배경 중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당시의 사회적인 요인이 ‘궁정식 사랑’의 등장을 촉진시켰다는 것이다. 여기서 주로 사랑의 대상이 되는 것은 감히 넘볼 수 없는 고귀한 신분의 귀부인이며 이 귀부인은 사랑의 주체가 되는 남성보다 사회적 신분이 높은 경우가 많다. 게다가 여자는 이미 결혼한 상태여서 원칙적으로 이 사랑은 결혼과는 양립될 수는 없을 것이다. 남성은 여인에게서 한마디의 다정한 말, 한번의 사랑에 찬 시선을 받을 때까지 무한한 기다림 속에서 사랑을 갈구한다. 신하가 군주를 섬기듯 이사랑은 수직적인 관계로 표현된다.
봉건제는 ‘궁정식 사랑’에 봉건적인 특성을 부여했는데 그것은 마치 주군과 가신처럼 귀부인과 가신 사이의 사랑의 맹약을 통해 주종관계로 이어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음유시인들이 활동하던 시대의 기사도적인 사랑은 사랑하는 귀부인에 대한 남성의 종속을 요구하고, 남자다운 덕목인 용맹과 충성을 사랑의 영역에서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으로 음유시인들이 활동하던 시대의 기사도적인 사랑은 사랑하는 귀부인에 대한 남성의 종속을 요구하고, 남자다운 덕목인 용맹과 충성을 사랑의 영역에서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음유시인들이 역설하는 사랑은 12세기 전반기 사회의 변화 리듬에 맞춰 대략적으로 다음의 세 단계를 따라 형성전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