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

 1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1
 2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2
 3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3
 4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4
 5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5
 6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6
 7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7
 8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8
 9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9
 10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10
 11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갑오농민 전쟁과 호남사상
갑오농민전쟁의 개념
: 규모와 이념적인 면에서 농민봉기로 보지 않고 정치개혁을 외친 하나의 혁명으로 간주하며, 또 농민들이 궐기하여 부정과 외세(外勢)에 항거하였으므로 동학농민운동이라고도 한다.
(출처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1&did=ct0+pWkLNCGikdZCLKr8CkpLaJm0E83&ts=105529439)
Ⅰ. 머리말
: 한반도 남단에 자리잡은 전남지방은 온화한 기후와 비옥하고 넓은 평야지대로 풍부한 물산과 수려한 경관을 지녔다. 그 속에 삶을 편 남도인들은 개방적이고 섬세하며 다정다감하여 인정이 넘쳐 흘렀고 수준높은 문화생활을 즐겼다.
신라의 삼국통일로 정치의 주변부로 전락하여 추악하고 비열한 정치싸움에 휘말리지 않아서 일찍부터 충절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의 은둔지가 되었고 현실정치에서 못 견딘 의리의 선비들이 유배되거나 보금자리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그리하여 전남지방은 의로운 정서가 넘쳐 흘렀고 불의와 민족적 위기에는 과감하게 대처하였으니 임진왜란에서 나라를 건졌고 그 후에도 자주독립과 민주화의 쟁취에 앞장서서 정의사회의 구현에 크게 공헌했다.
어느 나라의 역사를 보더라도 근대사회는 이제까지 탄압받고 수탈 당하던 민중이 역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나라의 자주독립을 쟁취하고 민주사회를 이룩하는 과정인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1894년의 동학농민혁명은 우리 나라 근대의 서막이요 이후의 민족운동과 민주운동의 원동력으로 우리 나라의 역사발전을 이끌었다.
동학농민혁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했던 호남인들은 구조적 모순을 안고 출범한 조선왕조의 전근대적 병폐를 제거하고 우리 나라를 침략하는 외세를 배척하는 일에 앞장섰다. 동학농민혁명은 반외세의 자주독립을 쟁취하고 반봉건의 민주화를 이룩하기 위해 가장 소외당하고 수탈 당했으며 탄압 당했던 호남의 농민들이 시작했으며 힘차게 추진했고 최후까지 처절한 투쟁을 전개했다.
비록 동학농민혁명은 일본군의 신무기 때문에 좌절되었지만 그것은 계승 발전되어 한국사의 길잡이가 되었으며 오늘의 우리를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한 뜻에서 남도사람들은 동학농민혁명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으며 그것을 어떻게 계승 발전시켰는가를 자세하게 살펴 보려는 것이다.
(출처 : 전남대학교 사학과 이상식 교수 논문 “전남의 동학농민 혁명”)
Ⅱ. 동학혁명의 배경과 전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