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

 1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1
 2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2
 3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3
 4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4
 5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5
 6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6
 7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수-학습 과정안(세안)
영역 : 수학
단원 : 두 물체의 넓이비교
제재 : 게임을 통한 넓이비교
Ⅰ.교과 및 단원명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수학Ⅱ 18.두 물체의 넓이비교(교과서 238~251)
Ⅱ. 제재
게임을 통한 넓이비교
Ⅲ.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 실생활 중심의 학습을 다루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특히 장애 학생들에게는 실생활 중심의 학습을 시키는 것이 꼭 필요하다. 우리 생활을 돌이켜 볼 때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길이, 무게, 높이, 크기, 양, 넓이 등이다. 우리의 대화에서 보면 이 용어들의 사용으로 인해 우리의 의사소통은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길고 짧음, 무겁고 가벼움, 높고 낮음, 크고 작음, 많고 적음, 넓고 좁음이라는 말이 있음으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용어는 장애학생에게 우선적으로 학습시켜야 할 내용인데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 넓이는 공간 능력의 기본이 되는 개념으로 축소된 공간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중 넓이에 관한 내용은 장애 학생에게 특히 정신지체 학생에게는 자연적, 자발적 습득이 어려우므로 중점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학생은 넓고 좁음의 의미를 앎으로써 생활이 보다 편리해 짐을 알 수 있고 또한 넓고 좁다의 의미를 알고 있다는 것은 공간개념을 형성하고 있다는 의미이기에 넓이의 학습이 필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학습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일상생활과 연관하여 가르쳐 주는 것이 보다 높은 효율성을 가져올 것이다.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게임이나 즐거운 놀이를 통하여 자연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보다 즐겁고 유익하게 학습된다. 생활 속에서 ‘넓다’, ‘좁다’의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주력하고, 넓이에 관한 개념 이해는 직관에 의한 비교를 바탕으로 매개물을 이용한 간접 비교를 통해 측정해 보고,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여러 활동을 통해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Ⅳ. 단원의 목표
1)이해
·땅따먹기 게임의 규칙을 알 수 있다.
·직관으로 넓이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의 넓이를 비교하여 ‘넓다’, ‘좁다’의 용어를 알 수 있다.
·두 물체의 넓이를 비교하여 ‘~가 ~보다 더 넓다’, ‘~가 ~보다 더 좁다’의 용어를 알 수 있다.
·세 물체의 넓이를 비교하여 ‘가장 넓다’, ‘가장 좁다’의 용어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