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패러다임 수립을 위한 시론

 1  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패러다임 수립을 위한 시론-1
 2  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패러다임 수립을 위한 시론-2
 3  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패러다임 수립을 위한 시론-3
 4  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패러다임 수립을 위한 시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패러다임 수립을 위한 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국 봉건사회 구조와 여성의 불평등론
-패러다임 수립을 위한 시론-
목차
머리말
1. 주종제와 여성의 지위
2. 장원제와 여성의 지위
맺는말
머리말
구성원들간의 기능분화에 따른신분질서와 지배예속구조가 성립되었다는 점에서 중세 봉건사회는 어느 사회보다 불평등한 사회였으며, 신분과 기능의 세습과가 그러한 체제의 고착화에 크게 기여하였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 같은 불평등적 지배구조의 수립을 위한 체제나 이데올로기는 무엇이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남성과 여성의 차별화에 구체적으로 작용하였는가하는 점은 밝혀져야만 할 것이다.
주종제 속에 배태된 지배와 종속의 이상이나 남성지배 중심의 가부장적 가족 구조에는 계서제를 인정한 신학사상이 적합하였고, 그것이 법과 제도에 적용되는 사회화 과정 속에서 여성의 불평등론이 보다 구체화될 수 있었다. 결국 신학자들의 본래의도가 무엇이었든간에 현세적 불평등론과 내세적 평등론 및 배분적 정의론이 봉건제라는 세속적 지배구조 속에서 귀족층 내부의 남성들간에, 또한 동일 계층 내에서의 불평등성, 예컨대 남성과 여성 간의 불평등성, 그리고 지배층과 피지배층 간의 지배와 종속을 이념적으로 정당화시켜 놓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1.주종제와 여성의 지위
주지하는 바와 같이 봉건 사회의 지배층은 봉의 수여와 군역납부를 근간으로 성립된 주종제를 통하여 지배와 예속관계가 맺어졌다. 그리고 이러한 체제의 중심에는 당연히 남성들 중심의 계약사상이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봉과 군역의 결합이 지배층 내에서도 남성중심의 사회체제를 형성하도록 촉진시킨 한 요인이었다. 비록 여성이 군역 납부를 조건으로 봉을 소유할 수 있고, 남편 부재시 그의 역할을 대신하였으나, 그것은 남편이 부재하거나 사망하였다는 전제가 필요하였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군역의 간접적 납부라는 형식이 개재되어 있다. 더구나 혼인과 함께 봉에 대한 지배권이 남편에게 양도됨으로써 혼전에 상속녀로서 지녔던 특권마저 상실하여 자연히 남편에 비한 아내의 불평등을 감수하여야만 하였다. 따라서 귀족계급 내에서 여성과 남성 간의 불평등론은 계약사상을 바탕으로 한 주종제와 함께 상속제의 특징 및 혼인에 따른 여성의 지위변화라는 사회적 구조와 제도의 틀 속에서 파악하여야만 할 것이다.
12-13세기는 영국의 가족 구조와 친족 구조의 변화가 나타난 시기이다. 앵글로 색슨 시대의 양계친(兩系親)을 기본으로 형성된 가족제는 13세기 부계친(父系親) 중심으로 바뀌게 되고, 혈연과 재산 상속에서 男系를 통하여 계승되었다. 이러한 가부장적 가족구조와 남계 중심의 친족구조는 당시 보통법을 통해 파악 할 수 있다. 여러 명의 아들들과 딸들을 두었을 때 비록 딸이 아들보다 연상이라도 당연히 아들에게 상속권이 있었으며, 그가 혼인하여 적법한상 속권자를 두면 딸들은 상속권에서 완전히 제외되었다. 이는 동일한 반열의 혈족간에는 남성에게 상속의 우선권이 있으며, 그의 혈통을 따라서 재산이 상속되었음을 보여준다. 만약 분할 상속제가 실시된 지역이라면 부모의 재산은 아들들에게 분할 상속되었으며 딸들은 이로부터 제외되었다. 이는 어떠한 경우에든 아들이 있는 한 딸들에게는 혈연계승과 재산상속권이 없다는 말이다. 다만 아들이 없을 경우에나 딸들에게 부모의 재산이 균분상속되었다. 만약 딸이 한 명만 있을 경우에는 그녀가 단독으로 상속하였다.
이러한 남성중심의 상속제는 자녀가 없는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만약 어느 피상속인에게 자녀가 없다면, 그의 재산은 친족들 가운데 적법한 자에게 상속되었다. 이 경우 상속의 우선권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들에게 있었으나, 그 중에서도 형제, 즉 남성 우선 원칙이 철저하게 지켜졌다. 이에 관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