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삶과 연관하여 작품을 평가하는 것은 정당한가 최남선 삶과 작품 이인직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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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의 삶과 연관하여 작품을 평가하는 것은 정당한가 최남선 삶과 작품 이인직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목 : 작가의 삶과 연관하여 작품을 평가하는 것은 정당한가 ?
1. 서론
예술작품의 모든 주제에는 작가의 삶이 반영되어 있고, 작품과 작가의 삶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화가들의 경우에는 자화상, 작가들의 경우에는 자전소설 등 자신의 삶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그들의 삶은 비유나 상징으로 나타난다.
특히 작가의 트라우마는 작품에 가장 많이 투영되는 삶의 부분이며, 작가에게 문학의 동기가 되기도 하고 문학사상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단순히 자신의 상처나 경험을 드러내는데 치우치지 않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잘 승화시켜야 문학작품이 되기 때문에 상징성을 띄게 되는것이다.
삶을 작품화하지 못하거나, 사상을 주장하고 감정을 토로하는 주제를 다루는 경우에는 대부분 작품성을 갖지 못한다. 예를 들어 박노해의 시를 읽었을 때 시로서의 높은 가치를 느끼지는 못한다. 노동자가 시로 자신의 감정을 호소하고 그 시대상황을 잘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점수를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작품성이 없는 문학작품은 죽은 것과 다름없다. 이러한 성향으로 카프문학도 비슷한 경로를 밟았다.
인간을 다루고 있는 예술에서 삶의 진정성은 문학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이다. 작품으로의 높은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삶의 진정성을 개인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인간의 문제로 다뤄야하며, 그것을 얼마나 문학적으로 표현해냈는지가 관건이다. 그렇게 작가 개개인마다 다른 문학사상으로 쓴 작품들이 문학이라는 큰 집단을 이룬다.
그 문학사상은 작가의 삶에 의해 결정되므로 작품을 이해할 때 그의 삶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면 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작품을 작가의 개인사에 치중해 해석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며, 작가의 전반적인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하는 주제를 읽어내야 한다. 작가의 삶이 곧 작품이라는 직접적인 관계가 아닌, 상호보완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이다.
작가가 일부러 의도하지 않아도 삶이 자연히 작품에 녹아든다. 작가의 개인사가 밝혀지지 않은 작품들의 경우에도 그들의 인생과 당시 시대상황을 추측할 수 있다. 개인사가 만들어 지는 바탕에는 시대사가 깔려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작품에 대한 이해는 작가 개인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그 시대사, 문학사, 나아가 문학 전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좋은 작가가 되려면 문학을 알아야하고, 문학을 알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한다. 작가들에게 다독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반드시 작가가 되기 위해서만 문학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문학은 단편적인 사건이나 사상을 통해 인생의 전반적인 특성을 꿰뚫고 있어 자아, 사상, 인생을 형성하는데 지침서와 같은 역할을 한다. 문학은 단순히 작가 개인이 쓴 작품의 집합이 아니다. 개인사와 예술성의 결합으로, 문학은 우리에게 인간과 시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하고, 앞으로 나아갈 혹은 나아가야할 여러 가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 본론
1. 최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