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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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효
1. 덕목(효) 선정이유 및 필요성
1) 효(孝)의 의미
효란 사전적 의미로는 부모를 잘 섬기는 도리, 부모를 정성껏 잘 섬기는 일로 부모와 자녀의 관계 중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대하는 도덕적 규범이다. 즉 자기 자신을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게 해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리며 그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한국인들의 효에 대한 관념은 유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유교에서는 나를 중심으로 위로 부모에 대한 효, 좌우로 형제에 대한 제, 아래로 자식에 대한 자의 가족적 도덕규범은 수직적, 수평적 인간관계에로 확장되어 나가는 모태가 된다.
정리하자면 효에 대한 윤리적 의미는 효란 부모에 대한 공경이며, 부모의 신뢰에 대한 자녀의 진실한 응답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효란 인간애의 근원이다. 이렇듯 효는 좁게는 부모에 대한 보은사상에 입각한 행위규범이지만 넓게는 타인을 대하는 도덕과 윤리적 행위를 함축한 말이기도 하다.
2) 가치덕목 선정이유 및 필요성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웃어른을 공경하고, 형제간에 우애하고, 아랫사람을 친애하는 미풍양속을 유지해 오면서 효를 윤리의 근본으로 간주하고 효행을 윤리 실천의 첫걸음으로 강조하는 윤리적 전통을 이어왔다. 하지만 요즘, 효의 윤리적 전통은 우리 사회에서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데, 그것은 해방 후 물밀듯이 밀려들어온 서구문화의 유입 때문일 것이다.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우리 전통 정신인 경로효친은 퇴색되어 갔고, 기술과 능률을 앞세우는 서양 산업윤리의 등장으로 전통윤리하면 낡은 것, 옳지 않은 것,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배격하려는 풍조가 만연하면서, 우리 민족의 너그러움과 양보하는 마음은 희미해져갔다. 그 속에서 생산능력이 없는 노인들의 존엄성과 가치는 여지없이 무시되었고, 가정과 직장의 분리와 정치·교육·종교적 기능들의 분화로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칠만한 요소들이 줄어들었고, 통제력이 약화되면서 자녀들의 부모에 대한 효행의 정도도 많이 약화되었다.
대가족 중심의 집단주의적 사고는 부부·자녀 중심으로 축소되었고, 인정을 바탕으로 맺어졌던 인간관계는 경쟁의 관계로 전환되었으며, 이러한 분위기의 확산은 이기주의의 심화를 불러왔다. 또 물질만능주의의 현대사회에서 인간관계에서 부각될 수 있는 것은 수입, 명예, 지위, 학력 등 외면적인 것으로 이것은 마치 상품의 가격처럼 인간을 외면적으로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말았다. 즉 현대사회의 분위기는 내면적인 인격도야나 점진적 성취과정을 기피하고 한탕주의와 목적을 위해서 수단을 가리지 않는 풍조가 만연하게 되었다.
오늘날 물질만능주의와 극단적 이기주의가 만연하고 반인륜적 범죄가 계속되는 우리 사회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되찾고 땅에 떨어진 윤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인본주의와 그 근본인 효 사상의 재구성이 절실히 요청되며, 효 사상을 보편적 도덕원리로 그 준수를 의무화 시킬 필요성이 있다.
효 사상은 인본주의 사상의 핵을 이루며 인간의 가치를 인식시키는 기반을 제공하였고, 인간 사회의 결속과 질서의 윤리를 가르쳤으며, 가정이 지니는 도덕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면서 미풍양속을 가르쳤고, 사고와 행위에 있어서 명분을 중요시하는 엄격성을 가르쳐 주는 등 우리의 민족문화에 순기능적으로 작용했던 효 사상이야말로 오늘날의 도덕위기를 극복하는 근본적인 치유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이야기를 통한 ‘효(孝)’교육
1) 수업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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