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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인직과 이인직 소설
1. 혈의 누(1906년 [만세보] 연재)
2. 귀(鬼)의 성(聲)
3. 은세계(銀世界)
4. 그 외 다른 작품들

Ⅱ. 이인직과 신소설

Ⅲ. 이인직과 정치소설

Ⅳ. 이인직과 소설담론

Ⅴ. 이인직의 소설 은세계 작품분석

Ⅵ. 이인직의 소설 혈의 누 작품분석

Ⅶ. 이인직의 소설 치악산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인직과 이인직 소설

신소설의 주제는 나 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식의 일면으로 신소설에 투영되었다. 그러나 신소설의 자주독립의 이념은 그렇게 철저하지 못했다. 신소설에 등장한 주인공의 행적은 친일적 성향을 띠고 있으며, 일본은 우리 나라의 개화에 유익한 존재라는 관념을 암암리에 고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인직의 가 대표적이다.
신소설은 표면적으로 각종 개화사상의 주제들을 내걸었지만 그것들은 많은 경우 봉건적인 인간관계의 윤리를 동반했다. 이를테면 개인에 대한 가족의 우위는 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기본원리로 남아 있었다. 관념적으로 자유연애를 선전하면서도 결국에는 부모들이 정해준 대로 혼인하는 스토리를 가진 은 그 대표적 예이다. 이런 사실들은 신소설이 과도기적 양식임을 보여준다.

1. 혈의 누(1906년 [만세보] 연재)

청일전쟁의 와중에서 부모와 헤어져 방황하던 어린 소녀 옥련이가 일본인 군의관의 양녀가 되어 일본 유학을 하게 되고, 이어서 우연히 만난 구완서와 함께 미국으로 떠나 유학생활을 하던 중 아버지를 만나고 구완서와 혼인을 맺는다는 이야기. 반청친일과 신학문의 수용을 골자로 하는 문명개화의 논리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영택 외 1 명 - 이인직소설 치악산의 담론 특성, 목원대학교, 2000
김윤식 - 정치소설의 결여형태로서의 신소설 - 이인직의 경우, 일지사, 1983
김영택 외 1명 - 이인직 소설의 담론 특성에 관한 시론적 고찰 : 혈의 누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1997
박영식 - 이인직의 혈의 누 개작 양상 소고, 한국어문학회, 2009
서은선 외 1명 - 이인직 신소설 은세계의 서사 구성과 정치적 담론,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9
이만영 - 이인직 신소설 연구 : 이인직 소설에서 나타난 '가족 서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