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1
 2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2
 3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3
 4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4
 5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5
 6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6
 7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7
 8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8
 9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교육적 시사점
- 목 차 -
Ⅰ. 이론 선정 이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개관
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최고의 목표 : 행복
다.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중용의 덕
라. 실천적 지혜로서의 덕
Ⅲ. 사례 적용과 분석
Ⅳ. 초등 교육에의 적용
가.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의 초등 교육 적용의 필요성
나. 실제 수업에의 적용
Ⅴ. 참고 문헌
Ⅰ. 이론 선정 이유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독립적인 인격체로 태어나서 다양한 생각, 더 나아가 복잡한 사고를 하고,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고 익히 여겨지고 있다. 또한 인간은 점차 성장하면서 사회의 구성원이 되고, 사회의 유지 발전에 기여하는 존재라도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인간의 삶의 목적을 사회의 일부로서 인류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역할을 하는 것에 귀속시킬 수는 없다. 이렇게 된다면 인간은 목적으로서의 존재가 아닌, 수단으로서의 존재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인간은 저마다 자신이 정한 짧게든, 길게든 삶의 목적을 달성하면서 살아가려고 한다. 이것은 나 역시도 마찬가지이다. 그것은 나들이를 하며 상쾌한 기분을 느끼는 것,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눈과 입과 코의 즐거움을 꾀하는 것, 내일 있을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것 등과 같이 짧은 시간 내에 달성할 수 있는 목적이 있다. 또한 좋은 선생님이 되어 인격적으로 훌륭한 아이들을 키워내는 것, 좋은 엄마로서 내 아이를 바른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 등 오랜 시간 후에 달성할 수 있는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들은 어떻게 보면 일종의 욕구라고 할 수 있다. 표면적인 욕구인 셈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은 이러한 욕구들을 넘어 더 깊은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인생을 살아가는 단 하나의 이유, 바로 궁극 목적이 존재한다고 믿었고 그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여러 가지 잣대를 적용해 본 결과 궁극 목적이 될 수 있는 기준에 부합하는 것은 ‘행복’이었다. 수업 시간에 행복이 궁극 목적인가?라는 질문을 대했을 때 나는 그것을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여겼다. 위에서 내가 말한 삶의 목적들은 따지고 보면 모두 내가 ‘행복’하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행복의 의미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더 분석하여 ‘나’라는 존재, 더 나아가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데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전개해보고 싶어서 이 이론을 선택하게 되었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개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행위는 모두 다 일련의 목적을 추구하는 행위이며 이러한 목적 중에서도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즉, 행위에서 나오는 일련의 목적들이 추구하게 되는 가장 상위의 목적인 것이다. 이를 도식으로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을 행복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때의 행복은 자신만이 느끼고 있는 행복이 아니라 바깥으로 발현되어야 진정한 행복이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때의 행복은 도덕적으로 바른 목표들을 발견하며 실제의 삶에서 추구하는 탁월한 인간이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