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밀양의 서사전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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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 서사전환 전략
한 편의 이야기는 형상화하는 수단에 따라 설화가 되고, 드라마가 되고, 소설이나 영화가 된다. 문화콘텐츠 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교류하는 것은 소설과 영화이다. 소설은 영화에 시나리오를 공급하고, 영화는 소설을 대중화시키는 데 충실히 기여한다. 소설과 영화는 인간의 삶과 현실로부터 소재를 얻어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서사 장르라는 공동의 운명을 지녔다. 반면에 근본적 차이는 소설은 문자에 의존하고, 영화는 시각적인 방법에 의존한다.
본고는 이청준의 중편 『벌레 이야기』와 이를 원작으로 한 영화 『밀양』을 중심으로 소설과 영화의 매체전환에 따른 각각의 서사 전략을 비교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밀양』은 2007년 칸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밀양』은 ‘용서’와 ‘구원’이라는 인간의 보편적인 문제를 심도 있게 그려내면서도『벌레 이야기』의 ‘원작의 정신’을 잘 살리며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서의 높은 성취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매체전환을 훌륭히 했기 때문인데 구체적인 내용을 세 가지로 요약해보겠다.
1>에피소드의 첨가와 서사구조의 확장
소설의 영화로의 매체전환에 있어 인물과 사건, 배경 등의 과감한 삭제나 첨가는 필수적이다. 특히 단편 소설은 인간의 심리나 내면적 관계에 주목하므로, 인물의 첨가와 사건의 증대가 중심인물의 갈등을 가시적으로 드러나게 하며 극적 긴장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로 이루어진다. 임승용, “소설의 시나리오 각색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pp.62-63
영화 『밀양』은 비교적 짧은 분량의 소설 『벌레 이야기』를 원작으로 하면서 이 같은 원칙에 충실하고 있다.
『벌레 이야기』의 서사구조는 비교적 간단하다. 아내의 자살이라는 사건을 중심으로 모든 이야기들이 집중된다.
《벌레 이야기》
1. 아내는 마흔 가까이에 얻은 아이를 유괴당해 잃게 된다.
2. 김집사의 권유로 아내는 예수에 귀의함으로써 유괴범을 용서하게 된다.